감기 예방법
감기는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이 원인이지만 피로가 쌓이고 면역력이 떨어질 때 종종 감기에 잘 걸려요. 따라서 감기는 평소 개인위생을 잘 지키고 건강을 잘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어요.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감기 예방하는 법
-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감기는 200여 종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므로 균주가 너무 다양하여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힘들며 백신이 없어요. 따라서 손 씻기를 통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눈이나 코, 입 등으로 감염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합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많이 날 경우 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온도차가 커지면 몸이 적응하지 못해 감기에 걸릴 수 있고 실내가 건조하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서 바이러스가 더 잘 침투할 수 있어요. 실내 온도는 20~22도, 습도는 55~65% 정도 유지하는 것이 적정해요.
-
겨울철에도 실내 환기가 필요해요. 날씨가 춥다고 난방기를 켜고 창문을 꼭 닫아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루에 3회 이상, 1회 10분 이상 환기를 하는 것이 호흡기 건강에 좋아요.
-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감기 예방을 위해 평소 식사를 잘 하고 적절한 운동이 중요하며 비타민C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아요.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질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몸이 피곤할 때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해주세요.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되도록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고, 외출을 줄여주세요. 사람이 많은 곳을 갈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해요. 기침이 날 때에는 옷소매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잘 숙지하고 실천해 주세요.
감기 증상으로 진료와 비대면 약 처방이 필요하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간편하게 비대면 진료 받아보세요. 원하는 시간에 진료를 예약하면 의사 선생님께 전화가 오면서 비대면 진료가 바로 시작돼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일반 감기 -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
관련 증상 알아보기
- 기침
- 38~38.9ºC의 발열
- 재채기
- 묽은 콧물
- 광범위한 근육통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가정의학과
- 내과
- 소아청소년과
- 이비인후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질병관리청,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건강상식
- 감기
- 감기예방
- 감기바이러스
- 감기예방법
- 감기예방접종
- 감기유행
- 감기증상
- 기침
- 콧물
- 발열
- 오한
- 인후통
- 감기백신
- 감기예방수칙
- 감기비타민
- 감기손씻기
- 실내온도
- 실내습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