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증상인가요?
예전에 1년 전에 처음 공황발작을 경험한 뒤로 하루에도 몇번씩 손발이 저리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불안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하겠습니다. 공황인가요?
예전에 1년 전에 처음 공황발작을 경험한 뒤로 하루에도 몇번씩 손발이 저리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불안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하겠습니다. 공황인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심장 박동수가 증가함 - 몸이 차가워짐 /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 춥거나 화끈 거리는 느낌 - 숨이 가쁘거나 답답함 / 질식할 것 같음 - 흉통 또는 가슴 불편 - 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 -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 질 것 같음 -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 거리는 느낌 - 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 혹은 나에게서 분리된 느낌 -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 죽을 것 같은 공포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다면 공황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공황장애 등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공황장애에 있어서는 사소한 신체감각을 파멸이나 죽음과 같은 파국적 상황으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교정하는 것과, 공황발작이 일어나도 시간이 지나 없어지면 실질적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말씀하신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천천히 심호흡을 하고 휴식을 취해주시면 좋겠으며,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로 내원하여 심리 검사 및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장드려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한 경우가 자주 있어요. 가끔 어지럽기도 하고 머리가 조금 아픈 경우도 있고요. (두 번 정도는 어지러워서 이상하게 걸은 적이 있어요) 엄청 환한 전등을 본 후 처럼 사물들이 현실감각이 없을때도 가끔 있었어요. 그런데 공황장애는 죽을 것 같은 정도의 발작이 있어야 한다는데 그 정도는 아닌 것 같아서요… 가끔씩 쓰러질 것 같기는한데 공황발작 정도는 아닌것같고요.. 이것도 공황 증상이라고 할 수 있나요?
처음 겪었던 건 3년 전 19살 땐데 이 날 스트레스받는 기분 나빴던 일을 경험하고 집에 와서 자려고 누웠는데 갑자기 정말 살아생전 처음 느껴보는 공포감이랑 두려움 ?이 느껴졌거든요 . 막 죽을거 같고 진짜 말로 표현이 안되는 두려움 ㅜㅜ 그리고 제가 죽는 걸 엄청 싫어하는데 진짜 죽고 싶어서가 아니라 나도 모르게 부엌에가서 칼을 들고 자살을 할 거 같고 ㅜㅜㅜ 이게 죽고 싶어서가 아닌데 이런 충동 ? 자제력을 잃어서 돌아버릴 것만 같은 이런 기분이 들었어서 너무 놀라고 너무너무 두려웠거든요 ㅜㅜㅜ 공황장애 증상인지 아니면 혹시라도 나도 모른 우울증이 있어서 자살을 하고싶어서 ? 그러는 건지 ㅜㅜㅜㅜ 자살 너무 끔찍하고 싫은데 이런 생각이 들었다는 게 너무나도 무서워서요 ㅠㅠ
이틀 전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는 게 무거운 느낌입니다. 몸에 힘이 없고 멍합니다. 의욕도 딱히 없습니다. 십장이 막 뛰는 때도 가끔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생기고 하루종일 갈등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시작된 증상입니다. 제 스스로는 그 일에 대해 내상이 없다 생각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니 무의식에서 오는 건지 모르겠고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