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생리통이 심해지면 말씀하신 증상들, 즉 심장 뛰는 느낌, 토할 것 같은 느낌, 귀 먹먹함, 어지러움, 기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자궁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과다하게 생성되면서 발생하며, 자궁수축이 불규칙하게 또는 과다하게 일어나면서 자궁 허혈상태가 유도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떨어지거나 혈당이 낮아져서 어지러움과 기절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 중이 아닐 때도 비슷한 증상이 있었다면, 단순한 생리통 외에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혈압이 있는 경우에도 어지러움과 기절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증상은 귓 속의 전정신경계의 이상이거나, 뇌의 병변으로 인한 어지러움, 단순 빈혈 등 다양한 원인이 있어요. 생리 중이라면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이 의심되므로 가까운 내과 진료 후 혈액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장 관련 증상이나 기절 같은 증상은 무시해서는 안 되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산부인과와 신경과 등으로 내원하여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에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