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5월 초 아기의 낙상 사고로 이후 아직 엄마의 마음에 그날의 일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나 보군요.
갑작스런 사고였던 만큼 아기도 엄마도 얼마나 놀라셨을까요, 사고로 인해 아기가 자라는 데 혹시 문제가 생기면 내 탓은 아닐까 충분히 걱정되고 불안하실 수 있어요.
그 마음 이해해요.
다행히 아기가 지금은 괜찮고, 엄마의 걱정과 다르게 잘 자라고 있다면 조금은 마음의 부담감을 내려놓으셔도 될 것 같아요.
누구나 예기치 못한 사고는 경험할 수 있고, 당연히 순간적인 상황으로 인해 아직 말도 못하는 어린 아기에게 그러한 일이 있었다면 그게 누구라도 자책하고 싶고 괴로운 감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엄마의 걱정과 불안이 커질수록 아기도 엄마의 눈을 보면서 느낀다는 거 알고계시죠?
아기도 엄마한테 괜찮다고, 다 나았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신호를 보내주고 있을 거예요.
만약 이러한 감정으로 너무 힘든 경우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일시적인 약물 치료의 도움을 받아볼 순 있겠으나 너무 의지하기 보다는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계시겠지만, 아기와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더 많이 사랑을 주다보면 어느샌가 그 날의 일이 서서히 옅어질 거예요.
엄마로서, 아기에게 벌어졌던 일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아기가 잘 먹고 잘 지낸다는 신호를 보내주면 엄마도 너무 슬퍼만하지말고 그 신호를 받아 조금은 미안함과 부담을 내려놓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괜찮아요, 다시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아기를 잘 보살펴주는 더욱 단단한 엄마가 되고 있을 거라 확신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