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뇨제 중단 후 체중 증가와 부종 개선되나요?

김OO • 2025.10.29

다이어트때문에 이뇨제 먹다가 중단하면 붓는다는데 kg가 늘까요..? 이 붓기가 개선되기는 할까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이뇨제 중단 후 체중 증가와 부종에 대해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이뇨제를 중단하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고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이 수분을 더 많이 보유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갑자기 중단했을 경우 이런 현상이 더 두드러질 수 있어요.

    하지만 다행히도 이러한 부종과 체중 증가는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몸이 새로운 상태에 적응하면 서서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어 개선 속도는 다를 수 있어요.

    부종과 체중 증가를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1. 저염식 식단 유지하기
    2.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액순환 개선하기
    3. 칼륨이 풍부한 음식(바나나, 감자, 시금치 등) 섭취하기
    4. 적절한 수분 섭취 유지하기
    5. 혈액 순환을 돕기 위해 반신욕이나 가벼운 산책하기

    만약 부종이 심하거나 장기간 지속된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제 의존 없이도 건강한 체중 관리가 가능하도록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효과적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