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등 땀띠 관리 방법은 무엇인가요?
8개월 아기인데 등에 땀띠 같은게 났는데 땀띠가 맞는건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관리를 해줘야할까요? 비판텐 발라주면 될까요?
8개월 아기인데 등에 땀띠 같은게 났는데 땀띠가 맞는건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관리를 해줘야할까요? 비판텐 발라주면 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으로 보았을 때 등에 발진이 땀띠일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특히 영유아, 소아의 경우 어른에 비해 땀샘이 덜 발달했는데, 밀도가 높고 표면적당 땀배출량이 2배 이상이기 때문에 땀띠가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땀띠로 작고 붉은 좁쌀 모양의 수포, 가려움증, 따끔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땀띠는 땀을 한꺼번에 많이 배출하려다가 땀관, 땀구멍이 폐쇄되어 땀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해요. 비판텐 연고는 땀구멍을 막을 수 있어 추천되는 연고는 아니라해요. 땀띠는 대개 환경적 발생 요인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보존하면 치유될 수 있어요. 땀띠 치료의 기본은 시원한 환경을 유지해주시는 것입니다. 땀이 나기 쉬운 부위에 파우더를 발라주는 것은 오히려 땀관 구멍을 막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세균 증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해주세요. 꽉 끼는 옷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아요.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옷 소재는 피해주세요.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적절한 항히스타민제와 연고 등을 처방 받아 사용해보시는 것아요.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꼭 가까운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라요. 또한 아기가 열이 있거나 감기 증상, 설사 등이 있으면서 점이나 두드러기 같은 발진이 산발적으로 전신에 퍼지는 증상이 있다면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발진일 수 있으므로 소아청소년과 진료가 필요한 점 안내드립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땀띠 증상, 치료법, 연고, 원인, 진단법을 알기 쉽게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