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 훈련 중 소변이 안 나올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과민성 방광 증상으로 방광 훈련을 하고있는데 목표 배뇨 시간간격이 2시간인데 만약 2시간 타이밍일때 소변을 봐야되는데 안나와도 억지로 봐야되는 건가요?
과민성 방광 증상으로 방광 훈련을 하고있는데 목표 배뇨 시간간격이 2시간인데 만약 2시간 타이밍일때 소변을 봐야되는데 안나와도 억지로 봐야되는 건가요?
AD
방광 훈련의 목표는 배뇨 간격을 점차 늘려 방광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과민성 방광은 요절박이 있으면서 빈뇨, 절박성 요실금, 야간뇨 등이 동반되는 질환인데요. 특별한 질병 없이 자주(하루 8번 이상) 참을 수 없을 정도의 매우 급작스러운 요의(소변이 마려운 느낌)를 느끼거나, 수면 중에도 자주 소변을 보게 될 수 있어요. 2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도록 계획하셨다면, 그 시간에 소변이 나오지 않더라도 억지로 보려고 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소변이 마려울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억지로 소변을 보려고 하면 방광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배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방광 훈련은 개인마다 다르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불편함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비뇨의학과에서 검사 및 진료를 통해 자세히 상담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
현재 과민성방광이 있구요 소변참기훈련중이예요 자주 마려워서요 근데 방광염이 걸렸는데 물많이 마시고 소변참지말라고 하는데 저는 참는습관을 하고있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할머니께서 소변을 못 보셔서 물도 많이 마셨는데 소변이 안나오고 배가 아프다고 하세요. 약국에가서 약을 처방받으면 될까요? 95세 고령이시라 병원에 모시고 가기가 어렵기도하고 고민이에요
소변이잘안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