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피낭종 수술 후 봉합부위 출혈 시 대처법은?

임OO • 2026.02.15

지난 금요일(13일)에 표피낭종 수술을 하고, 현재 집에서 소독 중인데 제대로 된 안내를 못 받아서요.... 소독은 빨간약으로 하라고 하셔서 했는데 수술한 봉합 부위에서 피가 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찾아보니 생리식염수로 닦고 소독약을 바르라고 했는데 모르고 이틀정도 그냥 발랐습니다

피지낭종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2.1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표피낭종 수술 후 봉합 부위에서 출혈이 있어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수술 후 봉합 부위에서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지속적인 출혈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혈이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이 대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우선 깨끗한 거즈나 면봉으로 부드럽게 압박하여 출혈을 멈추도록 합니다.
    2. 생리식염수로 상처 부위를 부드럽게 닦은 후 소독약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3. 상처 부위에 압박이나 자극을 주는 행동은 피해주세요.
    4. 출혈이 계속되거나 양이 많아진다면 수술을 받은 의료기관에 연락하여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염 예방을 위해 상처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독 시에는 상처 부위를 직접 문지르기보다는 부드럽게 두드리듯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이틀 정도 생리식염수 없이 소독약만 바른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앞으로는 위의 방법대로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출혈이 심하거나 통증이 심해지거나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표피낭종수술 후 봉합부위 피부가 붉어졌는데 염증인가요?

    중학생 아들(중2) 염증 생긴 표피낭종 4월 25일 외과에서 수술. 5월 2일에 봉합사 제거, 5월 15일에 녹는실(속봉합 한)이 피부밖으로 미세하게 뚫고 나와, 외과에서 녹는실을 1cm정도 뽑아서 잘라냄. 피가 좀 났음. 5/15일~17일 까지 : 방수밴드 날마다 교체해서 붙여놓음. 17일 밤에 밴드 없이 자고 Q1. 18일 아침에 일어났더니 겉 봉합사 있던 부위가 빨개졌는데, 속실을 제거해서 생긴 염증 반응일까요? 정상적인 회복 과정일까요? Q2. 상처관리 방법을 수술받은 외과에 문의했는데 연고, 대일밴드 등 아무것도 하지말고 두라고 해요. 상처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전문의 분들의 고견 부디 부탁드립니다. (날짜 없는 사진이 오늘 찍은 사진입니다)

    +3

    성형외과

    상처 봉합

    실밥제거

    +1
    2023.05.18
  • 결막 종양 제거 수술 후 봉합 부위 인근 출혈시 대처법

    결막 종양 제거 수술 후 봉합 부위 인근 출혈시 대처법

    안과

    2024.12.24
  • 표피낭종 수술 후 봉합 부위에서 피가 조금 묻어있는데 괜찮을까요?

    표피낭종 치료 후 봉합 수술을 한 지 3-4일째입니다. 어제까지 병원에서 소독 받은 후 오늘은 자가소독을 했는데 소독하려고 밴드를 뜯어보니 피가 조금 묻어있네요 소독약과 함께.. 이거 괜찮은 건가요? 병원에 전화해보니 조금의 피비침이 있을수는 있다고 하며 소독 잘 하고 밴드 붙이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포비돈 바른 후 드레싱밴드 붙여놨는데 괜찮겠죠 이거?

    외과

    드레싱

    상처 봉합

    +1
    2023.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