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굴 양쪽에서 느껴지는 떨림 증상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반측성 안면경련은 주로 얼굴의 한쪽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안면신경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팔이나 다리 등 다른 신체 부위로 번지는 것은 드문 경우입니다.
얼굴 양쪽에서 떨림이 느껴지고 몸의 다른 부위로 증상이 확장된 경우, 다른 원인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성 근육수축성 떨림(benign fasciculation syndrome)이나 다른 신경계 질환, 전신적인 원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성 근육수축성 떨림은 근육이 불규칙하게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떨림으로, 대체로 심각한 질환과는 관련이 없지만 불편함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 반측성 안면경련과는 다른 양상이라고 하셨다면, 다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추가적인 검사나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전기생리학적 검사(EMG), MRI 등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한 번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에 대한 걱정과 고민을 해결하시길 바라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