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힘 빠짐 증상, MRI 검사 필요할까요?
방금 질문드렸던 사람입니다. 소변이나 대변을 못참는거나 새진않아요 아직 다리에 힘이빠져 아예걷기 힘들거나 이정도도 아니긴해요 ㅠ 근데 갑자기 이런증상이 생겨서요... 우선 정형외과진료를 받다가 다음달쯤에 계속 힘들면 mri를 찍어보는게 좋을까요? 마미증후군 이나 척추종양일 가능성이 높을까요? 비용은 어느정도 할까요...
방금 질문드렸던 사람입니다. 소변이나 대변을 못참는거나 새진않아요 아직 다리에 힘이빠져 아예걷기 힘들거나 이정도도 아니긴해요 ㅠ 근데 갑자기 이런증상이 생겨서요... 우선 정형외과진료를 받다가 다음달쯤에 계속 힘들면 mri를 찍어보는게 좋을까요? 마미증후군 이나 척추종양일 가능성이 높을까요? 비용은 어느정도 할까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소변이나 대변을 못참는거나 새진 않으며 아직 다리에 힘이빠져 아예걷기 힘들거나 이정도도 아니긴 하다고 적어주셨어요.
갑자기 이러한 증상들이 생겼는데, 우선 정형외과진료를 받다가 다음달쯤에 계속 힘들면 mri를 찍어보는게 좋을지 마미증후군이나 척추 종양 가능성이 높을지, 비용은 얼마 정도 일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 설명드릴게요.
이전 질문을 살펴보니, 정형외과 방문후 x-ray를 찍었는데왼쪽골반이 오른쪽에 비해 엄청올라가있고 전방경사에 만성이라 들었고 디스크는 아니지만 디스크를 압박하고 있다고 소견을 들으신 것 같아요.
위의 소견과 함께 갑자기 다리 힘이 빠지거나 걷기 힘든 증상이 나타났지만, 현재 소변이나 대변을 참지 못하거나 새는 증상은 없고, 다리에 힘이 완전히 빠져서 전혀 걷지 못하는 정도는 아니라고 하셨어요.
이러한 경우라면 마미증후군이나 척추종양 등 심각한 신경계 질환의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요.
하지만 증상이 진행되거나 악화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요.
마미증후군의 경우에는 소변이나 대변을 참지 못하거나, 다리에 힘이 급격히 빠지거나, 감각 저하, 회음부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에요.
현재는 이런 증상들이 없으니 급성 신경계 응급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갑작스럽게 다리 힘이 빠지는 증상이 생겼다면,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일시적인 신경 압박, 근골격계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정형외과 진료를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현재 정형외과에서 치료 받고 있다면 꾸준히 치료를 계속 받아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MRI 검사는 신경 압박이나 척추질환, 종양 등 구조적 이상을 확인하는 데 유용한 검사에요.
한달 정도 꾸준히 치료를 받았음에도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다음달쯤 MRI를 찍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증상이 갑자기 심해지거나, 소변이나 대변 조절이 안 되거나, 다리에 힘이 완전히 빠지거나, 감각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 신경계 응급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을 방문해 신속히 검사를 받아야 해요.
MRI 비용은 병원과 촬영 부위, 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건강보험 적용 시 본인 부담금은 30만 원~50만 원 내외이며 비급여나 추가 촬영이 필요한 경우 비용은 더 높아질 수 있어요. 대학병원, 종합병원, 개인병원마다 검사 수가의 차이가 있으니 진료 시 미리 병원에 문의해 보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리해보자면, 현재 증상만으로 마미증후군이나 척추종양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MRI 검사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아요.
혹시라도 위에 설명드린 신경계 응급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해주세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허리 디스크가 의심된다면, 허리 디스크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몇달전부터 왼쪽다리에 힘풀림 증상과 왼쪽 팔다리 힘빠짐 증상으로 MRI를 찍었는데 다른문제를 발견하지 못하고 조그만한 뇌동맥류를 발견하여 당장의 시술은 불필요하고 크기가 작고 안전한 부위라 1년마다 한번씩 정기적으로 관찰만 해주면 된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왼쪽 팔다리의 힘빠짐은 지속적인데 신경문제나 뇌신경문제는 아닌거 같은데.. 어디과로 가서 검사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엄마가 어지럽고 다리에 힘이 풀려 휘청거리세요 병원가서 CT,MRI,심전도 피검사 다 받으셨는데 아무 이상 없다고 하시는데 증상은 나아지지 않은데 어떤 검사를 더 받아봐야 할까요??
mri 상으로는 디스크가 심하지 않게 약간 돌출되었는데 왼쪽 발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다리가 저리며 걸을때 지탱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다리를 들거나 힘을 주려 하면 다리가 경련하듯 떨립니다. mri상으로 돌출이 심하지 않아도 개인차에 따라 디스크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