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수술 후 정기검진이 깨끗하면 암세포가 없는 건가요?

이OO • 2025.06.19

유방암수술후 정기검진에서 깨끗하다로 나왔다면 현재 암세포가 없는것이지요 상피내암도포함해서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6.19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유방암 수술 후 정기검진에서 "깨끗하다"라는 결과를 받으셨다니 다행입니다. 이는 현재 검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암세포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상피내암을 포함하여 검사 방법으로 확인 가능한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다만, 의학적으로 "완전히 없다"라고 100%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의학 기술로 발견할 수 없는 미세한 암세포가 존재할 가능성은 항상 있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계속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검진에서 "깨끗하다"는 결과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이며, 치료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도 정해진 일정에 따라 정기검진을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외과, 바로 진료받기

코모키이비인후과의원

박윤근 의사

star
5(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안과
doctor profile

임지연의원

임지연 의사

star
4.9(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개금다나아내과의원

이현승 의사

star
4.9(100+)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doctor profile
keyboard_arrow_right

외과 관련 질문

  • 유방암 진단 후 멍울이 만져지지 않는 경우 암세포 기저막 뚫지 않았을 가능성은?

    멍울이 만져지지 않는 유방암 질문이요. 저희 어머니가 유방암 진단을 받으셨고 크기가 2.8cm정도 된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멍울이 만져지지 않으면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나오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지 않나요?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지 않았을 경우엔 암덩어리 크기가 1cm이든 100cm이든 0기라고 본거같아서요.

    외과

    2024.11.30
  • 유방암 미세병변이 1년만에 3,4기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유방암 미세병변 즉, 0기나 1기초 되는 암세포가 1년만에 3,4기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나요?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지 않나요?

    외과

    2024.11.30
  • 유방암이면서도 만져지는 멍울이 없고 외관상 변화 없는 경우, 초음파상 2.8~3cm인 유방암 가능성은?

    만져지는 멍울도 없음, 외관상의 아무런 변화 없음(유두 분비물, 피부 변색, 유두 함몰 등등), 염증성 유방암 마냥 피부가 부어오르지도 않음, 그런데 크기는 초음파상 2.8~3cm인 유방암이면 이건 무슨 경우일까요 만져지는 멍울이 없다면 암세포가 기저막을 아직 뚫지 않았을 경우가 있지 않나요? 어떤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시기를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지 않았다면 암 크기가 1cm이든 10cm이든 관상피내암이다 라는 말씀을 듣기도 했구요.

    외과

    202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