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상황에만 공황발작
특정 생각(트라우마,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하거나 특정한 장소(안 좋은 기억이 있는 곳)갈때만 공황발작이 오는 것도 공황장애라고 볼 수 있나요? 예기불안도 있긴합니다. 공황발작이 불시에 오는 거라고 보기에는 좀 애매한가요?
특정 생각(트라우마,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하거나 특정한 장소(안 좋은 기억이 있는 곳)갈때만 공황발작이 오는 것도 공황장애라고 볼 수 있나요? 예기불안도 있긴합니다. 공황발작이 불시에 오는 거라고 보기에는 좀 애매한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외부 스트레스, 유년기 초기의 경험, 유전성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공황장애는 매우 극심한 불안감, 초조함, 마치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낄 수 있는데요, 특정 상황에만 노출될 때 에도 공황발작 등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정신건강의학과상 상세한 세부 진단에 대해서는 대면진료를 통해 진단받아 보셔야 해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병명을 진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정신과 및 상담시설 전전하며 약 6년간 치료받아온 사람입니다. 우선 현재 제 진단명은 과잉 행동을 수반하지 않은 성인 ADHD와 경미한 우울 증상입니다. 이전에는 조울증 약을 복용했었고요. 지금은 아침에 콘서타54, 베라칸75 두 알 먹고 있어요. 다른 게 아니라 제가 예전부터 한 번씩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에는 5~20분 정도 숨 쉴 때 불편하고, 흉부에 압박감이 있었는데 공황발작만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심하거나 응급실에 갈 정도로 위급하지 않아서 관련 치료는 받지 않고 있어요. 헌데 오늘은 1시간 가량 호흡 불편함, 흉부 압박감, 두통, 과호흡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음 외래 예약은 1월 초인데 관련 치료를 받고 필요시 약을 받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증상은 발작에 해당되는 게 맞나요?
20대 남성으로, 현재 아고틴정이랑 렉사프로정 복용중입니다. 공황장애가 계속된다고 질문 올렸었는데, 뭔가 정보가 적었던 느낌이라 다시 적습니다. 뭔가 공포감이나 그런거보단 그냥 심장만 엄청 뛰고, 숨쉬기 불편하고, 밥먹으려면 토할 것 같습니다. 다른거 생각하고 있거나 그래도 계속 이래서 집중하기도 힘들고, 뭘 하든간에 힘듭니다. 집중도 안되고 계속 숨이 막히고 가슴이 답답한 느낌입니다. 여태 이정도로 심각했던건 없었고, 진짜 모르겠어요. 진료 신청하기 전에 정확히 알고싶어 올립니다.
두달전부터 갑작스럽게 명치 부근이 싸해지면서(고통x 쓰린거x 명치부근부터 어깨까지 얼어가는 느낌입니다) 식은땀이 나고 어지럽고 힘이 빠지면서 정신을 놓아버릴 것 같은? 제가 저를 통제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종종 받는데 위내시경, 피검사에서는 건강하다고 하고 정신과에서는 공황발작의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처방받아 먹고 있는데 명치가 차가워지면서 굳는 것 같은 느낌도 공황발작의 증상일 수 있나요? 검색해봐도 명치부근이 차가워지는 느낌을 받는다는 증상은 없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