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세 직장암 환자 설사 원인은 무엇인가요?

김OO • 2025.10.11

80세 노인(직장암 3기) 최근 감기몸살로 약 복용 후 낫고 있던 중이였는데, 어제부터 심한 설사가 있어서 기운이 없습니다. 이유가 있을까요

설사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80세 직장암 환자분의 갑작스러운 설사 증상으로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설사의 원인으로는 몇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감기몸살로 복용한 약물의 영향: 일부 약물은 위장관에 영향을 주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를 복용했다면 장내 유익균이 감소하여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노인의 약물 민감성: 80세 고령이시기 때문에 약물에 대한 반응이 더 민감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보다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직장암과 관련된 요인: 직장암 자체나 이전에 받은 치료(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가 장 기능에 영향을 미쳐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저하: 암 환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어 감염에 취약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설사로 기운이 없으시다면 탈수 위험이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직장암 환자이신 만큼 설사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령의 암 환자에게 설사는 심각한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