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주사 6년 후 상처, 추가 접종 필요할까?
저번주에 나무에 베여서 상처가 나서 파상풍 걱정을 하고있어 근데 상처는 잘 아물고 있는데 오늘 갑자기 중지가 혼자 까딱까딱 움직여져 파상풍 주사는 6년전쯤에 맞았는데 괜찮을까?
저번주에 나무에 베여서 상처가 나서 파상풍 걱정을 하고있어 근데 상처는 잘 아물고 있는데 오늘 갑자기 중지가 혼자 까딱까딱 움직여져 파상풍 주사는 6년전쯤에 맞았는데 괜찮을까?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나무에 베인 상처와 중지가 저절로 움직이는 증상으로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의 효과는 일반적으로 10년 정도 지속됩니다. 질문자님께서 6년 전에 접종을 받으셨다면, 아직 예방 효과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상풍 감염의 경우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독소로 인해 전신의 근육이 뻣뻣해지고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극심한 통증, 발열, 오한 등의 전신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손가락 하나가 간헐적으로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파상풍을 의심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증상은 피로, 스트레스, 전해질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처가 깊거나 오염이 심했다면, 예방 접종을 받은 지 10년이 되지 않았더라도 추가 접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상처 부위에 통증, 붓기, 열감이 심해지거나 전신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로서는 상처가 잘 아물고 있다고 하셨으니 지속적으로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관리하시고, 만약 증상이 악화되거나 걱정이 된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아디다스 모기(산모기)에 물린 뒤 가려워서 저도 모르게 녹이 묻어 있던 장갑을 낀 채 해당 부위를 긁었습니다. 1달 전 훈련소에서 파상풍 예방접종을 받았는데 그러면 파상풍에 걸릴 걱정은 안해도 되나요? 지금은 해당 부위를 닦아준 후, 냉찜질을 하고 써버쿨을 발라준 상태입니다.

한 1년 8개월 전에 넘어져서 아스팔트에 무릎갈았는데 그다음날 불안해서 정형외과가서 파상풍 주사 맞았거든요 그때 엉덩이에 맞았어요 항생제 한대랑 파상풍 한대 총 두대 맞은거같아요 그게 파상풍 예방접종일까요? 엉덩이 맞는 파상풍 주사도 유효기한이 10년인가요? 방금 택배뜯을때 쓰는 칼에 손바닥 베였는데 새로 파상풍 주사 맞아야할까요? 아님 1년 8개월 전에 맞아서 괜찮을까요?

어제 밤에 녹슨 칼에 손이 베여서 산부인과를 갔지만 예방주사만 있다 합니다.하이퍼텍트(응급)파상풍 주사가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른다 하셨습니다. 혹시 모를까봐 파상풍 주사를 맞은 정확한 기록을 찾아보니 20년도 8월에 접종한 이력이 있는데..추가로 안맞아도 괜찮을지.안맞다 하더라도 모체가 아닌 태아에게 탯줄로라도 감염이 된다던가 어떠한 이상이 없을지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