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동안 목에 접촉성 피부염인줄 알았던 피부염이
색소성양진인것같습니다
스테로이드약이나 연고를 바를시 악화됐고
항생제랑 항히스타민제 복용하면 좋아졌어요
휴온스 아목시크라정 8일치를 다 먹었을즈음
피부염이 한개 말고는 갈색으로 다 가라앉았는데
항생제가 끝나고 일주일이 지나니 가라앉지않았던 피부염을 기점으로 늘어났습니다ㅠㅠ
다시 내원해서 미노씬을 처방받았는데 휴온스아목시크라정보다 효과가 좋진 않은것같아요 이제 2일 복용했습니다 더 복용해봐야 아는걸까요..
다른 계열 항생제인데 내성이 생길수도있나요?
항생제먹고 나아지는 피부염이면 색소성 양진이 맞을까요 제가 극심한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약 한달만에 피부염이 생긴거긴 합니다
여드름/피부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여드름/피부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8.1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색소성양진, 케토래쉬(Ketorash)는 케토제닉(Ketogenic)과 래쉬(Rash)의 합성어로, 피부 발진’을 뜻해요. 신체 상태나 반응에 따라 케토래쉬가 나타날 수도,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원인 또한 다양해요. 탄수화물을 연료로 쓰는 우리의 뇌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탄수화물 섭취가 줄거나 중단되어 ‘케톤체’를 생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라고 해요.
반드시 위의 원인 뿐 아니라 이외에도 당뇨병이나 아토피 환자, 임신 중 호르몬 변화 등 다른 환경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케토래쉬는 주로 가슴 중앙, 목 뒤 부위에 울긋불긋한 반점으로 올라오며, 심한 경우에는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하고 붉은 반점이 사라지고 나면 갈색 흔적이 남는 것 또한 특징이기에 말씀주신상황을 보면 이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전에 없던 것이 갑자기 식이변화로 인해 생겼다면 원인은 갑작스러운 식습관 변화에 의한 것일 수 있어 이런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전혀 먹지 않는것은 불가할 수 있어 탄수화물 섭취량을 천천히 줄여나가야 한다고 해요.
이미 생긴 케토래쉬는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다른 두드러기 질환과 같이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를 일차적으로 사용해 증상을 조절하며 경과를 봐주셔야 할 것으로 안내드리고 있으므로 해당 항생제에 대한 내성 여부 확인을 위해서라도 피부과 대면진료를 고려해보시길 안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땐 언제든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