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코 수술 후 지속되는 두통으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수술 후 생기긴 했지만 3주째 지속된다면 수술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한 통증도 고려해 볼 수 있고 검사를 했는데 원인을 찾기 어렵다면 MRI를 고려해 볼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수술 부위의 붓기와 염증 반응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통처럼 찌릿거리거나 욱신거리는 양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가라앉습니다.
말씀처럼 “맥이 뛰는 느낌”은 편두통이나 혈관성 두통과도 관련될 수 있습니다.
두통은 크게 혈관성 두통과 근육 긴장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관성 두통은 두 개 내외의 혈관에서 통증이 전달되는 형태의 두통을 말하며,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욱신거리고 지끈거리는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머리, 목 근육의 긴장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는 수술부위의 감염이나 혈종, 부비동 염증이 두통으로 나타날 수 있고 귀연골 채취 부위의 문제보다는 부비동이나 신경 자극 가능성을 확인해 봐야 해요.
재수술을 한 성형외과에 방문해 수술 부위 회복 양상을 확인하고 부비동 이상을 확인해 볼 수 있고 혹은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코 내부의 염증 정도를 확인해 볼 수 있어 코 내시경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단순 신경 기능 검사만으로는 MRI나 MRA를 찍어보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편두통의 경우에도 질문자님처럼 머리 한쪽에 통증이 있고, 일측성 박동성 통증이 있고 구역과 구토 반응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CT나 MRI 상에서도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 촬영을 하기 전에 먼저 편두통 관련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편두통 관련 진료는 신경과나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를 볼 수 있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수술했던 병원에서 회복 과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신경과에 방문해 편두통과 관련된 진료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