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 변경으로 인한 속역류와 체중 증가에 대해 걱정이 많으시군요. 먼저, 분유 변경 후 녹변을 보고 속역류가 심해진 것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분유의 성분이 아기에게 맞지 않는 경우, 속역류가 심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분유를 바꿔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어요. 원래 먹이던 '아이엠마더'로 다시 바꿔보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에 대해서는, 출생 체중이 2.5kg에서 현재 3.7kg으로 증가했다면, 이른둥이인 점을 고려할 때 적절한 체중 증가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는 출생 후 첫 1-2주 동안 체중이 감소할 수 있으며, 그 후 체중이 꾸준히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교정연령 11일차인 아기가 출생 체중보다 1.2kg 증가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수유량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체중(kg) x 150ml 공식을 사용하여 하루 총 수유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대략적인 지침일 뿐이며, 아기의 식욕, 활동량, 성장 속도 등을 고려하여 조절해야 합니다. 현재 3.7kg인 아기의 경우, 대략적으로 하루에 555ml(3.7kg x 150ml) 정도가 적당할 수 있으나, 속역류가 심하다면 분유를 조금씩 자주 먹이는 방식으로 조절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속역류가 지속되거나 체중 증가가 걱정된다면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아기에게 맞는 분유 선택과 수유 방법에 대한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기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