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생긴 맨질한 촉감의 정체는?
다리에 이게 생겼는데 뭘까요? 현재 초고도비만 4년차 남성이며, 당화혈색소는 6.4입니다. 지방간이나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최근에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아침에 다리를 보니 콧물같이 맨질한 촉감이 느껴져보니 이것이 있었습니다. 이게 뭘까요?
다리에 이게 생겼는데 뭘까요? 현재 초고도비만 4년차 남성이며, 당화혈색소는 6.4입니다. 지방간이나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최근에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아침에 다리를 보니 콧물같이 맨질한 촉감이 느껴져보니 이것이 있었습니다. 이게 뭘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피부 병변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해당 증상은 여러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당뇨병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피부 문제 중 하나는 당뇨성 피부염이나 당뇨성 물집이에요. 이 물집은 투명하고 맑은 액체로 차 있으며, 통증이 없거나 가려울 수 있어요. 당화혈색소가 6.4로 경계선에 있는 경우, 혈당 관리가 미흡하면 이러한 피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요.
초고도비만은 피부에 압력을 가하거나 마찰을 증가시키며, 피부 접힘 부위에서 습기가 차고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요. 이러한 환경은 감염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비만으로 인해 피부 장벽 기능이 약화될 수 있으며, 이는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감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요.
병변 부위가 붉어지거나 부어오르지 않았다면 세균성 감염보다는 곰팡이 감염이나 자극성 병변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요. 만약 병변 주변이 붉거나 열감이 있다면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우선 병변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자극을 최소화하며 항균 크림이나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피부 접힘 부위의 습기를 줄이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파우더나 흡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혈당을 철저히 관리하여 당화 혈색소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피부 문제를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체중 감소는 비만 관련 피부 문제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어요.
만약 병변이 악화되거나 크기가 커질 경우, 혹은 통증이나 열감이 동반된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당뇨병 예방법과 당뇨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을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몇년전부터 다리 피부 안에 저렇게 몽우리? 종양? 같은게 들어있습니다 저 몽우리를 짜면 고름같은것도 나오고요 그런데 따로 통증이나 불편함은 전혀 없어서 몇년째 납두고 있습니다 정체가 무엇일까요?
입술 위에 뭐가 났습니다. 옛날에 헤르페스가 나서 흉터가 난 적이 있어서 조금 불안합니다. 혹시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이틀전 남자친구와 관계를 가진 후 두시간 뒤 적은 양의 출혈이 지속적으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산부인과를 방문해서 초음파를 해보니 자궁이나 난소에 이상은 없고, 관계를 너무 격하게 가져서 자궁 경부가 까진거 같다고 하셨습니다. 출혈 부위에 소독약을 발라주시고 출혈은 그쳤습니다. 그런데 오늘 질 안쪽에서 처음 보는 무언가가 나와서 이게 대체 뭔지 알고 싶어서 질문 올립니다.. 완전 액체는 아니었고 생리 냄새가 조금 났는데, 처음보는 형태라 너무 놀란 상태입니다ㅠㅠ 참고로 멜리안정 2023년 부터 복용중입니다! 저게 대체 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