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hpv가 자궁경부미란을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HPV(인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궁경부 미란을 포함한 여러 자궁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HPV 감염이 있다고 해서 모두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에요. 대부분 면역 시스템에 의해 자연스럽게 제거되거나, 경미한 변화를 일으켜요.
자궁경부미란 또는 자궁경부의 비정상적인 세포 변화는 HPV 감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이 변화 역시 반드시 암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에요.
질염이 심해서 약처방하고 먹다가 5월 균검사때 다 음성으로 나왔는데 왜 경부미란이 생긴 것인지 궁금하다고 하셨어요.
HPV 검사가 음성으로 나왔고, 경부미란이 발생한 경우, 이 변화가 HPV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수 있어요. HPV 가 자궁경부미란을 직접적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에요.
자궁경부미란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HPV 외에도 다른 요인이 있을 수 있어요.
자궁경부미란은 주로 반복적인 질염, 성관계에 의한 마찰, 세균 감염, 물리적 자극 등으로 자궁경부에 염증이 반복되면서 조직이 패이고 헐어서 생기는 현상이에요.
따라서 질염 역시 미란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질염이 잘 안 나아지고 5월 16일에 미란이 생기고 지금도 잘 안 나아지고 계속 미세하게 있다하는데 자궁에 영향이 가지는 않을지 걱정된다고 하셨어요.
자궁경부미란 자체는 자궁경부암이나 이형성증의 전 단계가 아니며, 대부분은 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회복이 잘 돼요.
다만 미란이 오래 지속되면 세균 감염이 취약해지고 만성염증이 반복될 경우 HPV 감염에 더 취약해질 수 있어요.
HPV가 음성이고, 자궁경부이형성증 진단이 없다면 자궁암으로 진행될 위험은 매우 낮아요.
하지만 질염이 잘 낫지 않고 미란이 계속된다면, 산부인과에서 원인균 검사와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고 정기 검사를 통해 자궁경부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자궁경부미란은 대부분 잘 회복되며, 만성 질염이 있다면 원인 치료가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