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기가 수유 후 울고 몸무게가 잘 늘지 않아,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아기가 잘 먹음에도 수유 후 울고, 체중 잘 늘지 않는다면 몇 가지 원인을 체크해볼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6.6 kg는 하위 중간~하위 범위에 해당할 수 있어요.
그러나 일관된 성장 곡선 유지 중이라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고, 추세가 점점 꺾이거나, 이전보다 증가 폭이 줄었다면 소아청소년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아의 체중이 남아보다 조금 덜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현재 추세라면 성장 자체보단 수유 후 울음 이유 파악에 집중해도 됩니다.
일부 아이는 240 ml로도 부족할 수 있고, 반대로 적응이 안 돼서 토하거나 속이 불편해 우는 경우도 있어요.
수유량을 30–50 ml 씩 늘려보며 반응을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혹은 분유 수유 시 공기를 많이 삼켰다면 트림이나 복부 팽창 통증으로 울 수 있어요
이 경우 수유 중간 후 트림을 시켜주고, 상체를 약간 세워서 수유 뒤 20–30분 정도 안고 계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O자와 Y자 젖꼭지를 섞어 사용 중이라면 흐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기의 수유 방식과 월령에 따라 적합한 형태가 달라집니다.
O자형은 일반적인 형태이며 모든 월령의 아기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Y자형은 좀 더 많은 양의 액체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어 이유식을 시작하는 6개월 이후의 아기에게 적합합니다.
한 가지 타입으로만 몇 번 연속 체크해보세요.
수유 후 트림을 해도 눈에 띄게 불편해하거나, 3일 이상 울음 및 보채기 지속하고, 수유 거부나 열, 구토, 설사, 활동 저하 등 이상 동반 시 소아청소년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