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물을 맞았을 때 심박수와 혈압이 상승하는 현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따뜻한 물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심장이 더 많은 혈액을 펌프질해야 하므로 심박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은 교감신경계를 자극하여 심박수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건강한 사람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온수 샤워 후 선풍기를 사용하면서 추위를 느끼고 심박수와 혈압이 상승하는 것은 체온 조절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자율신경계의 반응으로, 특히 POTS(자율신경계 이상) 환자에게서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POTS 환자는 체위 변화나 온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심박수와 혈압의 변동이 더 클 수 있습니다.
1번의 증상을 가진 사람이 2번의 상황을 겪을 때,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이는 POTS와 같은 자율신경계 이상이 있는 경우, 온도 변화나 체위 변화에 대한 반응이 과도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경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급격한 온도 변화나 체위 변화를 피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고, 천천히 일어나는 것을 습관화하며, 필요한 경우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여 심장으로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