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아이가 열이나서 이비인후과에 갔더니 목이 많이 부었다고 항생제를 처방해줘서 점심,저녁에 먹었고, 밤에 열이 안 떨어지고 몸이 붉어지고 구토를 하여 응급실을 갔다 오셨다고 하셨네요.
현재 열이 계속 나고 몸에 발진 같은 것이 올라와서 다른 병원을 갔더니 성홍열 같다고 소견을 듣고 항생제 주사와 약을 처방받아 4일치 먹었는데 간이검사, 배양검사했는데 둘 다 음성이 나왔다고 약을 그만먹어도 된다고 하여 전에 먹은 항생제로 배양검사가 음성이 나온 것은 아닐지 불안하다고 적어주셨어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딸기혀, 고열, 전신발진,인후통,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셨어요.
증상을 살펴보면 성홍열의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요.
성홍열은 A군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발열성 질환이에요.
말씀주신 것처럼, 이미 항생제를 복용한 후에는 목 배양 검사나 혈액 배양 검사에서 균이 검출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의심 증상이 명확하고, 항생제 치료를 한 이후 증상이 호전되었다면 검사에서 음성이더라도 그에 걸맞는 치료를 하기도 해요.
담당 의사가 검사 결과를 설명하면서 아이의 당시 증상과 항생제 치료 반응 등을 모두 고려해 판단하였다면, 항생제를 중단하여도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요.
항생제 복용 후, 딸기혀, 인후통, 열이 점차 가라앉았고, 발진이 점차 옅어지거나 사라지고 있다면 아이가 회복 중이라고 볼 수 있어요.
성홍열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보통 10일 이내에 호전되므로 현재 항생제를 중단하였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이 반응을 조금 더 지켜봐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성홍열의 경우 완전히 나은 후에도 손발 껍질이 벗겨지는 탈각 현상이 2~3주 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회복 과정이므로 너무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혹시라도 항생제 중단 후 고열이 계속 되거나, 발진이 점점 더 퍼지거나 진해진다면 다시 소아청소년과 재진료를 가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