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막하출혈 후 의식저하 원인과 대응법은?

이OO • 2026.04.04

아버님이 3.31. 지주막하 뇌출혈로 쓰러지신 뒤 코일색전술 시술 후 4.1. 의식을 찾으셨습니다. 하지만 어제(4.3.)부터 의식을 다시 찾지 못하고 계십니다. CT나 MRI상 출혈도 없고 뇌압도 정상이나 나트륨 수치가 증가하고 있고 열이 나고 있어 냉찜질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병원에서는 지켜본뒤 월요일에 다시 CT찍자고 하는데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원인과 대응방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뇌출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경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아버님 상황이 정말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후 일시적으로 의식을 찾으셨다가 다시 의식이 저하된 경우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트륨 수치 증가와 발열은 뇌출혈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의 징후입니다. 특히 나트륨 불균형은 뇌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의식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열 역시 뇌 손상 후 염증 반응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의식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병원에서 냉찜질로 열을 내리고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적절한 대응입니다. CT나 MRI에서 추가 출혈이 없고 뇌압이 정상이라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대응 방법으로는:

    1.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유지하세요
    2. 나트륨 수치와 체온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요청하세요
    3. 의식 상태의 미세한 변화도 의료진에게 즉시 알리세요
    4. 월요일 CT 검사 전에도 상태가 악화된다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리세요

    지주막하 출혈 후 회복 과정은 환자마다 다르며, 일시적인 의식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료진이 상황을 지켜보자고 하는 것은 현재 즉각적인 위험 신호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태가 급격히 악화된다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 추가 검사나 치료를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신경외과 관련 질문

  • 뇌동맥류로 인한 지주막하 출혈 후 상태 악화, 증상 변화에 대한 의문

    뇌동맥류에 지주막하 출혈이여서 쓰러졋다가 깨여나는데. 첫3일은 정상 사람같아는데. 3일후 혈관경련이 일어나면서. 또 죽은사람처럼. 이상하더니. 몇분뒤에. 눈뜨셔는데. 상태가 더 안좋아졌어요. 구급차에. 큰병원으로 이송해는데. 상태가 더 안좋아지면서. 열이 37.7가지 올라고 페렴도 오고. 그러면서 이튿날에. 돌아 가셨어요. 출혈은 두번 해다고 의사가 말씀하셨는데. 너무 생각밖에 돌아셔서. 이럴수도 있는건지. 알고싶어요

    신경과

    감각 저하

    두통

    +1
    2024.12.16
  • 성매매 후 성병검사 시기와 대응법은?

    안녕하세요! 저도 철 없이 사회생활하면서 노래방 직업 여성과 성관계를 했는데요ㅠㅠ 너무 후회하고 이제는 사회생활이어도 하고싶지 않습니다.. 여성이 저에게 키스를 하고 오랄을 해줬습니다. 그리고 콘돔을 끼고 성관계를 했는데 며칠 이따가 성병검사를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정말 자세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ㅠㅠ

    성 고민

    방광염

    성병

    +1
    2025.06.14
  • 83세 A형 독감 후 의식저하?

    83세 a형 독감후 의식저하

    감기/몸살

    2025.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