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지연,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생리예정일로부터 지금 6일째 미뤄지고 있습니다.. 임신은 아예 가능성이 없구요! 한달전에 자궁경부암 검사를 했을 때도 자궁에 이상이 없다고 했는데 단순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생리전에 허리랑 배에 통증이 있는 것도 똑같이 계속 있는데 생리만 안합니다....
생리예정일로부터 지금 6일째 미뤄지고 있습니다.. 임신은 아예 가능성이 없구요! 한달전에 자궁경부암 검사를 했을 때도 자궁에 이상이 없다고 했는데 단순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생리전에 허리랑 배에 통증이 있는 것도 똑같이 계속 있는데 생리만 안합니다....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예정일로부터 지금 6일째 생리가 늦어지고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아요.
단순 스트레스에 의한 증상일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임신 가능성은 아예 없고, 한 달 전에 자궁경부암 검사를 했을 때에도 자궁에 이상은 없다고 들으신 것 같아요.
현재 생리 전 허리랑 배에 통증이 있는 것도 똑같이 계속 있는데 생리만 하지 않는다고 하셨어요.
혹시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시면서, 자궁 초음파도 보신 걸까요?
초음파 상에서 자궁이나 난소에 이상이 없지만 생리가 늦어지는 것이라면, 호르몬의 문제 또는 스트레스 등의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생리지연은 임신 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생활 패턴의 변화, 면역력 감소, 다이어트, 호르몬제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자궁/난소 질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생활 패턴이 변화했다면 배란이 늦어지거나 하여 생리가 늦어질 수 있어요.
특히 생리전 증후군 증상은 있으나, 생리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스트레스에 의한 지연 가능성도 높아보여요.
또는 갑작스럽게체중 변화가 있거나, 다이어트 등을 하셨다면 그 역시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호르몬 불균형이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했다면, 이 역시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일단 자궁 상에 크게 문제가 없었다면, 생리 예정일로부터 2주 정도까지 생리가 시작되는지 기다려 볼 수 있어요. 며칠 더 기다리면서 생리가 시작되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혹시라도 2주 이상 생리가 없다면 다시 병원을 찾아 자궁, 난소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호르몬이 불균형한지 등을 다시 한 번 확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생리가 지연됐다면? 생리 불순에 대한 질문과 답변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단순 생리지연 스트레스때문에 생리가 지연되나요? 스트레스를 받을 곳이 없는데 생리가 지연되고 있어요
몇년동안 아침에 자고 오후에 일어나다가 이번에 취업하면서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자는 패턴으로 확 바꼈어요 그래서 그런저 저번달 생리가 예정일보다 4일 정도 빨리 터졌고요 원래 저는 생리 예정일 거의 정확하게 터집니다 현재? 생리 4일 지연됐고 생리전증후군처럼 특히 밤에 배 빵빵해지고 가스차고 아랫배 콕콕 쑤시면서 살짝 아파요 취업 후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기도 하고요 참고로 남자친구랑 일주일마다 주기적으로 관계를 갖고있습니다 마지막 관계는 6월 15일입니다 지금 제 상황이 생리가 지연될 수 있는 이유가 될까요??
가임기 주인 5일에 콘돔을 사용했고 11일, 22일에도 질외사정 후 콘돔을 사용해서 피임을 했는데 생리가 9일 지연 됐습니다. 피임은 잘 한거 같은데 요즘 스트레스를 좀 많이 받았는데 스트레스 때문에 늦어지는 건가요? 생리 전 증상은 있는데 생리를 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