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월 아기가 기침을 자주 하고 침을 많이 흘리며 입술을 빠는 행동을 보이는 것은 이앓이의 일반적인 증상 중 일부일 수 있습니다. 이앓이는 아기가 새로운 이가 나올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침을 많이 흘리거나 입 주변을 자주 만지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침이 사레에 걸린 것처럼 들리고, 자다가 기침으로 깨며, 숨 쉴 때 목에 침이 걸린 것 같은 느낌이 있다면 다른 원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감기나 다른 호흡기 감염의 초기 증상으로 기침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열이나 콧물 등 다른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가래가 목에 걸려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느껴진다면 감기나 호흡기 감염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아기의 기침이 지속되거나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 또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소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아기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검사를 진행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아기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기가 편안하게 숨 쉴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침이 심할 때는 아기를 안정시키고 기침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러나 가정에서의 관리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