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막길에서 무릎 보호 걷는 방법은?
경사가 급한 내리막길을 매일매일 다녀야 하는데, 무릎 건강이 걱정됩니다. 추천할 만한 걷는 법이나 보조기구 같은 게 있을까요?
경사가 급한 내리막길을 매일매일 다녀야 하는데, 무릎 건강이 걱정됩니다. 추천할 만한 걷는 법이나 보조기구 같은 게 있을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형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사가 급한 내리막길을 매일 다니셔야 하는 상황에서 무릎 건강이 걱정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내리막길은 무릎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내리막길에서 무릎을 보호하는 걷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은 보폭으로 걷기: 큰 걸음으로 내려가면 무릎에 충격이 더 크게 전달됩니다. 작은 보폭으로 천천히 걷는 것이 좋습니다.
지그재그로 걷기: 가능하다면 직선으로 내려가기보다 지그재그로 걸으면 경사도를 줄일 수 있어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감소합니다.
무릎을 약간 구부린 상태로 걷기: 무릎을 완전히 펴면 충격이 그대로 전달되므로, 약간 구부린 상태로 유연하게 걷는 것이 도움됩니다.
보조기구 및 추가 조치:
무릎 보호대: 내리막길을 자주 다니신다면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호대는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고 관절을 지지해줍니다.
트레킹 폴(등산 스틱): 내리막길에서 체중의 일부를 팔로 분산시켜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쿠션이 좋은 신발: 충격 흡수가 잘 되는 신발을 착용하면 무릎에 전달되는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 평소에 대퇴사두근과 같은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무릎 관절을 더 잘 지지할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을 다녀온 후에는 무릎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휴식을 취하고, 필요시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어제 내리막길에서 심하게 넘어지면서 무릎이 다친거 같은데 멍이 너무 심하게 들었어요ㅜㅜ 붓기는 거의 다 빠진 상태긴 한데 병원 안가도 멍은 서서히 빠질까요..? 걷거나 뛰면 통증이 조금씩은 느껴져서 사진첨부 하겠습니다

어제 오전에 바닥이 미끄러워서 아파트 내리막길에서 내려가다가 뒤로 넘어지시면서 엉덩이부터 넘어지시면서 뒷머리를 바닥에 찧으셨어요 염화칼슘이 거의없었어서 하... 현재 허리~엉덩이 부근 통증이랑 넘어지면서 무의식중에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으면서 팔~어깨 통증이랑 머리가 아프시다고하시는데 머리는 특히 무서워서요 뇌진탕증상에 어지럼증 구토 등등 심각한 증상이랑은 다르긴하셔서 병원을 따로 가진 않으셨는데 좀 괜찮아지시는줄 알았는데 오늘 다시 머리가 아프시다고하시네요ㅠ 혹시 꾸준히 휴식을 취하시면 괜찮아지시는건지 아니면 병원을 가시는게 좋을지 모르겠어요ㅠ 나아지는 방법이 있을까요? 참고로 어머니가 고혈압과 당뇨가 있으세요ㅠ

아빠가 술먹고 오셨는데 내리막길에서 넘어지신것같아요 얼굴이랑 팔이랑 무릎에 다 까졌는데 머리는 안부디치셨다는데 지금 말이 잘 안통하기도하고… 걱정되는데 응급실에 보내야할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