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배액술 후 정상 배액량은 얼마인가요?
급성담낭염으로 담낭배액술을 하고 있는데 정상적인 하루 배액량은 얼마인가요?
급성담낭염으로 담낭배액술을 하고 있는데 정상적인 하루 배액량은 얼마인가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담낭배액술 후 정상 배액량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군요.
담낭배액술 후 배액량은 환자의 상태, 염증 정도, 담즙 생성량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술 직후에는 하루 50-200ml 정도가 배출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급성 담낭염 초기에는 염증으로 인해 배액량이 더 많을 수 있고, 회복됨에 따라 점차 줄어듭니다. 갑작스러운 배액량 증가나 색상 변화(혈액이 섞이거나 탁해지는 등)가 있다면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정확한 배액량의 정상 범위는 질문자님의 구체적인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담당 의료진과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는 방법입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담낭조루술 이후 담낭절제를 하지 않고 배액관만 제거하는 경우에 담낭에 절개했던 부분은 어떻게 하나요? 실로 꿰메나요? 아물고 담낭이 정상적으로 수축하는데는 얼마나 걸리나요?
담낭조루술 이후 담낭절제술 없이 배액관을 제거하는 사례도 있나요? 담낭을 보존하고 싶은데.. 어머니께서 작년에 PTGBD시술을 받으셨다가 3개월 전에 배액관을 제거하셨고 이번달에는 담낭조루술 시술을 받으셨어요. 이 상태로 시간이 경과하면 무조건 담낭절제술로 가는 것이 순서인것인가요? 담낭조루술에 대해 알아보니 PTGBD와는 다르게 담낭을 직접 절개한다는 내용이 있더라구요. 제 생각에는 만약 담낭조루술 이후에 담낭을 보존한 채 배액관을 제거하고 싶다면 담낭의 절개된 부분을 다시 붙여야 될텐이... 담낭조루술 이후에 담낭의 손상과 염증이 심해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담낭조루술 후 배액관을 오랜기간 삽입한 상태로 있으면 제거시에 담낭의 구멍이 안막힐 수도 있나요? 지금으로부터 6개월 뒤에 진료라서 9개월 연속으로 삽입한 상태로 있게 되는데 삽입했던 부위가 안막히면 어떻게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