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찌개를 먹은 후 복부팽만과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데 문제가 있을까요?
평소 장이 예민하긴 한데 오늘 청국장을 먹었는데 복부팽만이 있습니다. 청국장찌개을 먹을때 약한 암모니아 냄새(홍어삭힌)가 났었습니다. 청국장찌개가 문제일까요 그럴수 있는걸까요?
평소 장이 예민하긴 한데 오늘 청국장을 먹었는데 복부팽만이 있습니다. 청국장찌개을 먹을때 약한 암모니아 냄새(홍어삭힌)가 났었습니다. 청국장찌개가 문제일까요 그럴수 있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청국장은 발효식품으로,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가스와 화합물 때문에 특유의 강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청국장에 포함된 유익한 미생물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장이 예민한 사람의 경우 가스 생성을 증가시켜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국장찌개에서 약한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그것은 청국장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성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퓨린이 분해되면서 암모니아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청국장의 정상적인 발효 과정의 일부일 수 있으나, 냄새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이상하다고 느껴진다면 청국장의 품질이나 신선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청국장찌개를 먹은 후 복부팽만이나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청국장이나 발효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이 예민한 경우에는 발효식품 외에도 지방이 많거나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증상이나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아기 중이염으로 약 복용중(항생제와 감기약)인데 약을 먹으면 오줌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도있나요? 열없이 요로감염일 수도 있을까요?

변이 약간 찐득하고 비린내? 암모니아 냄새가 납니다. 5년정도 전부터 오른쪽 복부 옆구리쯤에서 묵직한 느낌이 계속 났고, 요즘에 생활 습관이 바뀐 탓인지 전보다 배변 횟수가 줄어들고, 가끔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변 색깔은 항상 비슷하게 노란색 내지 갈색인데 이런 냄새가 나는건 대장암....일수도 있다고 해서 질문 드립니다. 대장 내시경을 받아보는게 좋을까요?

7개월 아이의 엄마입니다 청국장 20kg을 띄우는 과정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지독할 정도로 납니다. 아이가 중독될 수도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