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바이러스제 복용과 간수치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되나요?

고OO • 2024.01.18

항바이러스제 간수치 상관관계

헤르페스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남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1.18
    의료진이 검수를 완료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남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서 간에 무리가 가는지에 대한 걱정은 이해할 수 있어요. 모든 의약품의 경우 간이나 신장에서 해독과 배설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의약품의 장기 복용 시 간이나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 중 일부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간수치(간 기능 검사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에는 AST(아스파르트산 아미노전이효소), ALT(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 ALP(알칼리 포스파타제), GGT(감마-글루타밀 전이효소), 그리고 빌리루빈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복용 시 이상반응으로 매우 드물게 간기능 검사치의 가역적인 상승이 나타나 간염으로 오인될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기도 하므로, 주기적인 혈액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간수치가 상승한다면, 의사는 약물의 용량 조절이나 다른 치료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서 간수치가 상승하는 것은 약물에 의한 간독성을 의미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변화가 관찰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간 기능 이상의 징후로는 피로감, 황달(피부나 눈의 흰 부분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 소화 불량,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동안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며,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르페스는 질환의 피부 병변을 치료했다 하더라도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발은 할 수 있지만, 발라시클로버 등 항바이러스제 성분을 저용량으로 꾸준히 복용할 경우 헤르페스 재발 빈도가 줄어들고 전염력이 떨어지며 재발 시 증상의 정도도 덜하다고 해요. 증상이 남아있거나 치료 중이라면 되도록 성관계는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평소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균형잡힌 식사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닥터나우가 지지 않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