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수술 후 부위 부음과 통증, 물리치료 방법은?

전OO • 2025.07.08

무릎 반월상연골판 15% 절제술+ 한바늘 꿰맸고 +슬개골변연절제술 1년 5개월째이고 매일 쑤시고 쌔하니 아팠었는데 관절경수술 2달후에 생식기쪽이 아파서 생식기쪽 치료하느라 무릎을 돌보지 못하고 있다가 석달전 (수술 1년 2개월째부터)부터 무릎을 돌보게 됐는데 구멍뚫은 부위가 툭 튀어올라왔기에 눌러주면서 매일 매일 눌러주는 마사지와 슬개골밑 주변이 쑤시고 쌔하고 피부가 두꺼워지고 딱딱해서 매일 매일 풀어주고 마사지 해준후 쑤시는건 좀 줄었는데 쌔한건 아직도 좀있고 매일 매일 마사지한 이후부터 무릎의 재정열이 일어났던것 같고 우측무릎 내측반월상연골판을 절제했는데 첨부사진의 보라색뼈 즉 우측 무릎 경골의 안쪽 상부뼈가(확실한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부른다고 함) 툭 튀어나와서 아프고 무릎의 반월상연골판을 절제한부위부터 시작해서 보라색으로 표시한뼈 전체가 튀어나와있고 부어있는데 물리치료는 어떤치료를 하면 되나요? 현재 저는 그부위에 파스나 케토톱을 발라주고 있어요 그래도 되나요 ?

처방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처방약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7.0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처방약]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무릎 수술 후 1년 5개월이 지났는데도 부종과 통증이 지속되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수술 후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부종과 통증이 계속된다면, 현재 하고 계신 마사지와 파스, 케토톱 외에도 다음과 같은 물리치료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냉찜질: 부종이 있는 부위에 하루에 여러 번, 15-20분씩 냉찜질을 하면 붓기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압박 요법: 압박 붕대나 무릎 보호대를 사용하여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다리 올리기: 무릎을 심장보다 높게 올려 붓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전문적인 물리치료: 전문 물리치료사의 지도 하에 무릎 근력 강화 운동과 유연성을 높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음파 치료, 전기 자극 치료, 레이저 치료 등의 전문적인 물리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관절 가동 운동: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한 가벼운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물리치료보다는 정형외과 전문의의 재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위가 튀어나와 있고 부어있다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 관리도 중요하지만,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처방약 관련 질문

  • 무릎 수술 후 CPM 재활 횟수와 물리치료 방법 문의

    안녕하세요. 병원에서 무릎 수술을 두 차례 받았는데요. 한 달 전에 "좌측 슬개골의 슬개건 봉합술 및 내측 슬개대퇴 인대 봉합술"을 하였고, 2주 전에 "좌측 슬관절의 관절경적 외측 반월상 연골판 봉합술 및 내측 반월상 연골판 봉합술"을 하였습니다. 제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수술 받은 곳에서 멀리 떠러진 지방(나주 남평읍)으로 와야했는데요. 주치의 선생님께서 재활운동으로 cpm 운동 계획(각도)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그런데 시간이랑 횟수는 안 알려주셔서요 ㅠㅠ. 몇 가지 물어보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1. CPM 재활 횟수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하루 한 번 30분, 하루 두번 30분, 하루 네번 30분? 2. 동네 의원에 가서 추가로 물리치료를 받고 싶은데요. 그래도 될련지요? 온열찜질과 전기치룐데(전기치료도 ict, tens 중 어떤게 적당한지) 정도 하면 될려나요? 그리고 전기치료 부위는 수술 부위 피해서 그 주위에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직접 그 부위에 하는게 좋나요?

    정형외과

    무릎통증

    2024.08.28
  • 자궁근종 및 난소 제거 수술 후 물리치료 효과는?

    안녕하세요 자궁근종 및 난소 제거 수술했는데 오른쪽ㅊ어깨와 무릎옆이 아프고 불편해요 정형외과로 가서 물리치료받으면 어떨까요?

    여성질환

    2024.08.14
  • 정형외과 관련 질문

    무릎에 통증이 있어 정형외과에 방문 해서 물리치료 받고 염증 치료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면 더 도움이 될까요?

    정형외과

    2022.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