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호전 후 자극적 음식 섭취 빈도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호전 후에 자극적인 음식 일주일에 몇 번 정도 먹어도 될까요
역류성식도염 증상 호전 후에 자극적인 음식 일주일에 몇 번 정도 먹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호전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 호전된 후에도 자극적인 음식은 증상을 다시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완전히 호전된 후에도 자극적인 음식은 일주일에 1-2회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 알코올 등은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어 섭취 빈도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2-3시간 정도 간격을 두는 것, 과식을 피하는 것, 취침 전 3시간 이내에는 음식 섭취를 자제하는 것도 역류성식도염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한 후 가슴쓰림, 신물 올라옴 등의 증상이 다시 나타난다면 섭취 빈도를 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장기간 목 이물감, 인후통으로 인한 기침, 속 쓰림 증상으로 이비인후과 내원 - 목 내시경 촬영 후 역류성후두염 진단 - 위장약 처방받아 3주간 복용했지만 유의미한 호전은 없었음 이후 추가로 약은 미복용했고 자극적인 음식을 미섭취하는 것으로 식사에 신경을 썼습니다. 하지만 최근 2-3일 정도 밀가루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더니 가슴 가운데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여겨 약국에서 약을 구입해 먹었더니 가슴 통증은 사라졌습니다만, 약을 먹지 않으면 종종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들어 소화기내과에서 위 내시경을 검사를 받아봤습니다. 검사 결과 역류성식도염도 없고 위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이 맞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은 위장약을 먹고나서는 증상이 호전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으니 역류성식도염이 아니다’라는 진단을 내리셨는데 내시경상 정상인 비미란성 역류성식도염이 아닐지, 아니라면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 할지 문의드립니다.

심장내과로 부터 혈압이 낮다는 얘기를 듣고 의사가 삼시세끼 챙겨먹고 음식은 짜개 먹어보라 권유를 받았지만 제가 역류성식도염으로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해야되요. 어제까지만해도 속이 안좋았는데 다행히 오늘은 괜찮지만 한 끼만 거르려고해요. 자극적 음식은 더는 먹기힘들거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까요.

숨을 일부러 참고있는것처럼 숨이 잘 안쉬어지고 목도 이물감이 너무 심해서 월오일날 병원에 갔었는데 후두염이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약 잘 챙거먹으니까 며칠 괜찮더니 숨쉬는것과 이물감은 완전 괜찮아졌는데 맵고 짜고 달고 자극적인 음식 먹으면 원래 목이 작열감같은 느낌이 드나여..? 아님 후두염이 아니라 다른 병에 걸린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