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수액 섭취 후 소변 빈도 증가, 요붕증과 다뇨 증상과 다른가요?
시중에 파는 경구수액을 천천히 제한적으로 섭취하고있음에도 소변을 눈 이후 금방 소변이 다시 마려워져 소변을 눴더니 소변 양이 찔끔 나왔습니다. 요붕증이나 당뇨의 다뇨 증상과는 다른가요? 그리고 어떤 문제일까요?
시중에 파는 경구수액을 천천히 제한적으로 섭취하고있음에도 소변을 눈 이후 금방 소변이 다시 마려워져 소변을 눴더니 소변 양이 찔끔 나왔습니다. 요붕증이나 당뇨의 다뇨 증상과는 다른가요? 그리고 어떤 문제일까요?
경구수액을 섭취한 후 소변 빈도가 증가하는 것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붕증의 경우 24시간 동안의 소변양이 50ml/kg 이상일 때 의심할 수 있으며, 소변의 삼투압이 낮은 경우에 수분 제한 검사를 통해 확진과 감별 진단을 합니다. 당뇨병에서는 혈당이 높아져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면서 다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구수액을 제한적으로 섭취하고도 소변 빈도가 증가하고 소변 양이 적게 나오는 경우,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고, 섭취한 수분량에 비해 배뇨량이 많아지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요붕증이나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을 통해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신장내과에서 피검사와 소변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셨다면, 요붕증이 아닐 확률이 높지만, 이상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병원 진료를 다시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요붕증이나 당뇨병에 의한 다뇨증은 지속적이고 매일 증상이 나타나는거죠? 한달에 한번정도 다뇨는 요붕증이나 당뇨가 아닌거죠?
한 번 누는 소변량은 적당하거나 그리 많지 않고 때로는 소변이 마려워서 아주 눴더니 찔끔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소변을 누고싶거나 마려워 눈 횟수는 많습니다. 이것이 요붕증이나 당뇨의 다뇨 증상과 일치합니까?
당뇨도 없는데 한번씩 다뇨가 왜생길까요? 평상시는 3~4시간마다 하루 6회 소변을보는데 다뇨가 한달에 한번씩 다뇨가 생기면 소변량도많고 한시간마다 5번 정도는 연속으로 봐야 정상으로 멈춰지거든요 소변색도 투명하고 체중이 평균 58정도인데 체중이 항상 1키로 정도 늘어나면 다뇨증상이 생기는것같아요 다뇨 증상생기고나면 다시 정상체중으로 돌아오고요 혈당재봐도 정상이고 이번에도 다뇨생길거라는 심리적일까요 아님 긴장스트레스때문인지 요붕증은 한번씩 생기는건 아니지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