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전 양극성장애1형 진단받고 리튬, 데파코트, 쎄로켈, 리보트릴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피지분비가 많아져 생전 나지않던 여드름과 두피에 피지과다로 인한 지루성 두피염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2년정도 지나고 여드름이 심해지자 피부과약 이소트레티노인을 1년가량 복용하게 되어 여드름은 좀 줄었지만 피부장벽이 얇아져 홍조가 생긴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여드름/피부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여드름/피부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3.12
양극성장애 치료를 위해 복용하고 계신 약물들은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튬은 피지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여드름이나 지루성 두피염과 같은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은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피부장벽을 약화시키고 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이 필요합니다:
1.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 현재 복용 중인 약물들이 피부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상의하고, 필요하다면 약물 조절이나 대체 약물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2.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 피부 문제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방안을 찾고,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홍조를 관리할 수 있는 치료제나 스킨케어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3. 생활 습관 개선: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수면 패턴,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육류, 기름진 음식, 초콜릿, 유제품, 인스턴트 위주의 식사는 피하는 것이 좋고 채소와 과일, 그리고 적절한 곡류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피부 관리: 순한 세안제 사용,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하여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름기가 많은 로션의 사용은 피해주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5. 보충제 고려: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프로바이오틱스 등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단, 보충제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피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치료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약물 복용 상황을 고려하여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