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여러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고, 검사에서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답답함이 크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별개의 문제일 가능성도 고려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우선 갑상선 결절이 3cm로 크지만 세침검사에서 암이 아니라는 진단이 나왔고 이후 크기 변화도 없었다면, 현재로선 갑상선 결절 자체가 직접적인 통증의 원인이 되었을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갑상선은 통증을 일으킨다기보다는 갑상선호르몬 수치 변화로 인한 기능 이상 등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말씀하신 가슴 통증에 대해서는 근육 및 근막의 긴장에 의한 통증인 근막통증후군이나 갈비뼈와 흉골 사이 관절의 염증이 생기는 늑연골염, 식도 문제 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CT, 엑스레이 상 아무 이상 없는데도 흉통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장기의 문제라기보다는 기능의 문제일 수 있고요.
또한 편도 비대와 귀 밑의 찌릿한 신경통은 만성 편도염 또는 림프절염, 혹은 턱관절장애 등과도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있게 됩니다.
특히 편도가 커진 상태가 지속되고, 귀 주변으로 방사통이 느껴지는 경우엔 이비인후과에서 경부 초음파 및 편도 상태를 면밀히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또 하나 고려해볼 건, 이 모든 증상이 신체 각 부위의 문제를 넘어 자율신경계 불균형 또는 신경계 과민화와 같은 상태에서 유발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 문제 등이 동반되어 있다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관리가 필요할 것 같네요.
말씀하신 증상들이 오래 지속되고 있어 많이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겠지만, 너무 미리 걱정하지는 마시고 적절한 시기에 위와 같은 전문 진료를 통해 차근차근 원인을 찾아가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여러 병원을 돌더라도 아직 명확한 진단이 안 나왔다면, 대학병원에서 협진을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