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5개월 아기가 갑자기 수유량이 줄고 강하게 울기 시작한다고 하셨어요.
많이 걱정되실 것 같은데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답변 드릴게요.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아기가 감기나 기침 같은 호흡기 질환의 후유증이 있을 수 있어요.
감기나 기침이 나았다고 해도, 아기가 목이 불편하거나 기침을 계속해서 수유 중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아기들은 콧물이 나거나 기침이 있을 때, 숨을 쉬면서 먹는 게 어려워져서 수유량이 줄어들기도 해요.
기침이나 목의 불편함이 계속되면 수유할 때 불편할 수 있으니, 그런 부분이 아기에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어요.
다음으로, 아기가 울면서 수유를 거부하거나 불편해하는 이유는 위식도 역류라는 소화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위식도 역류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가면서 불편함을 주는 증상인데, 아기들이 자주 겪을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아기가 수유 후 불편해하고 울거나, 먹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요.
다음으로, 이앓이 원인일 수도 있어요.
이앓이는 치아가 잇몸을 뚫고 나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인해 아기들이 겪는 불편감이에요.
보통 6개월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아기에 따라서는 더 빨리 시작되기도 합니다.
아기 이앓이 증상으로는 침을 많이 흘리고, 잇몸이 붓고 빨개질 수 있고, 식욕이 감소하거나, 분유나 모유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유 없이 울고 보채는 경우가 늘어날 수 있어요.
아기가 불편해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지면 소아청소년과 대면 진료를 받는 편이 좋겠어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