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혈관이 검게 늘어나는 원인은?
5년전부터 사진처럼 양쪽 고환옆쪽의 사타구니에 검게 혈관이 들어가 있습니다. 만져보면 움푹 들어가있구요. 점점 개수가 많아지고 넓어지는데 왜그런건가요?
5년전부터 사진처럼 양쪽 고환옆쪽의 사타구니에 검게 혈관이 들어가 있습니다. 만져보면 움푹 들어가있구요. 점점 개수가 많아지고 넓어지는데 왜그런건가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타구니 근처에 검게 혈관이 들어간 것처럼 보여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튼살일 확률이 높아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연한 보랏빛 혹은 검은색 선 모양으로 표면이 살짹 패인느낌이들어요.
혈관의 돌출은 보이지 않아요.
사진상으로 봤을 때 튼살일 확률이 다소 높아 보입니다.
튼살은 급격한 체중 증가나 감소, 성장기 급성장, 운동으로 인한 근육 증가 등으로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가 파열되면서 발생할 수 있어요.
초기에는 붉은빛을 띠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갈색이나 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만졌을 때 살짝 패이거나 주름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튼살 부위에 마찰이나 자극이 반복되면 색소가 더 짙어질 수 있는데, 속옷이나 바지, 운동복 등과의 마찰 영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진상 정계정맥류일 가능성 낮아보이고 튼살 혹은 색소침착의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으시면 병원에 급히 가실 필요는 없으며, 해당 부위에 보습을 충분히 해주시고 자극을 줄이는 관리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튼살 제거부터 튼살 크림, 원인, 완치, 예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5.0
2일 전
답변의 모든것이 만족스럽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모두 새겨들을 내용이라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사타구니가 붓고 검은점이 생겼어요
사타구니 습진에 바세린을 바르는게 도움이 될까요? 비만으로 인해 사타구니가 검게 착색되었는데 4년정도 방치했었습니다. 살이 뭔가 탄성이 없어지고 검게 되었는데 혹시 대처방안이 어떻게 될까요?
현재 식도암 말기로 면역항암 옵디보 치료중인데요. 갑자기 아침에 머리 감고 난 이후에 보니까 팔에 혈관이 여러군데 검게 진하게 비치다가 다시 괜찮아지고 혈관 한두개만 이렇게 아직까지 검게 비치는데 왜 그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