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변 후 휴지에 극소량의 피, 병원에 가야 하나요?
용변 후 휴지에 피가 아주아주 극소량(희미한 선홍색)정도 묻어나옵니다. 병원에 가거나 약을 먹지 않으면 심해질까요?
용변 후 휴지에 피가 아주아주 극소량(희미한 선홍색)정도 묻어나옵니다. 병원에 가거나 약을 먹지 않으면 심해질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용변 후 출혈 양상이 관찰되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소량의 선홍색 혈액이 용변 후 휴지에 묻어나는 경우,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어요. 이는 흔히 치질 또는 항문 열상과 같은 비교적 경미한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치질은 항문과 직장의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상태이며, 항문 열상은 배변 중 피부가 찢어지는 것을 의미해요. 두 경우 모두 선홍색 혈액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거나 간단한 치료로 관리될 수 있어요. 경미한 출혈은 대개 심각한 상태로 악화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지만, 출혈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항문외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통해 해당 부위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출혈량이 증가하거나, 검은색 또는 자주색 변이 나타난다면 이는 소화기관 상부에서의 출혈을 나타낼 수 있으며, 소화기내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해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섬유질 섭취를 늘리고 물을 충분히 마셔 변비를 예방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고, 배변 후 따뜻한 물로 세척하여 항문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출혈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조기에 병원으로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혈변의 원인이 되는 의심 질환과 증상에 대해 정리해 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어제 처음으로 남자친구와 성관계를 했습니다. 어제 바깥쪽 피부에 불편감과 따가움이 있었습니다. 오늘 소변을 본 후 휴지로 닦았는데 점액이 묻어나왔고 점액 99%에 피1%와 같이 점액에 극소량의 피가 묻혀있었습니다. 그 후 소변을 본 후 닦았을 때는 피가 보이지 않고 점액이 휴지에 묻혔을 때 아까와 같은 소량의 피가 보이는 걸로 보아 질내에 상처가 생긴 거 같은데… 점액 99에 피1와 같이 극극소량의 피인데 괜찮은건가요?
흠 생리는 아닌거같은데 생리전증상도 지금안보이구 그래도 생리일수는있지만 휴지에 많은양은 아니지만 극소량 진짜 극소량이지만 피가 묻어나오는데 괜찮을까요
한 달 전쯤부터 대변을 보고 휴지로 닦으면 극소량의 피가 묻어나오는데 이것도 치질의 한 증상인가요 ? 아주 극소량이고 혈변도 없고 통증도 없습니다 .. 변비도 없고 오히려 무른 변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 병원에 가봐야 하는지, 가야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료를 보는지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