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진단과 공복혈당 101의 관련성은 무엇인가요?
대사증후군 진단 5가지 항목중에 공복혈당 101 -이 한가지만 해당 되는데 건강검진 센터에서 대사증후군이란 통지문을 받았습니다. 왜그런지 잘 이해가 되지를 않습니다.
대사증후군 진단 5가지 항목중에 공복혈당 101 -이 한가지만 해당 되는데 건강검진 센터에서 대사증후군이란 통지문을 받았습니다. 왜그런지 잘 이해가 되지를 않습니다.
대사증후군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소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을 위한 기준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5가지 중 3가지 이상 해당되어야 진단됩니다: 1. 복부 비만: 허리둘레 남성 90cm 이상, 여성 85cm 이상 (아시아 기준) 2. 고혈압: 혈압 130/85 mmHg 이상 또는 고혈압 치료 중인 경우 3. 고중성지방혈증: 중성지방 150 mg/dL 이상 또는 치료 중인 경우 4. 저HDL콜레스테롤혈증: HDL 콜레스테롤 남성 40 mg/dL 미만, 여성 50 mg/dL 미만 또는 치료 중인 경우 5. 공복혈당 장애: 공복혈당 100 mg/dL 이상 또는 당뇨병 치료 중인 경우 공복혈당 101 mg/dL은 정상 범위를 약간 초과하는 수치로, 대사증후군 진단의 '공복혈당 장애' 항목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대사증후군 진단을 위해서는 위의 5가지 항목 중 3가지 이상에 해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복혈당 101 mg/dL만으로는 대사증후군을 진단할 수 없습니다. 건강검진 센터에서 대사증후군이라는 통지문을 받으셨다면, 다른 항목들에 대한 결과도 함께 고려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 다른 항목들에 대한 검사 결과를 놓치셨거나, 검사 결과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니, 해당 센터에 문의하여 정확한 진단 기준과 자신의 검사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공복혈당이 정상과 당뇨병의 중간인 100~125 mg/dL가 나오는 경우에는 향후에 당뇨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따라서 식사조절, 운동, 및 체중조절 등의 건간한 생활습관 개선과 유지하여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꼭 확인해주세요.
당뇨판정 받은후 3개월입니다 당화혈색소 12.3이었는데 5.8로 내려갔습니다.약을 줄이고 현재 공복혈당 82 식후혈당이 104나옵니다 약조절을 다시하러가야하나요?
49세주부데요156에44키로데요안녕하세요건강검진에서대사증후군-주의단계라고나왔는데요-정확히대사증후군이뭐죠잘몰라서요-예전에밥을잘안먹고과자를많이먹었는데요화나고그러면밥도잘안먹고했는데요-지금은하루꼬박꼬박아침점심저녘밥을잘먹어요-과자도끊었구요-대사증후군주의단계면병원을가정의학과로가야돼나요-대사증후군주의단계-좋은생활습관을어떻게해야돼나요집에서요알려주세요
임신성 당뇨로 임신기간동안 인슐린 맞고 출산한지 19개월 되었어요. 식후 혈당은 돌아왔는데 계속해서 공복혈당이 높게 나와 건강검진때 대사증후군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당뇨전단계라 그런지 음식을 먹어도 허한 느낌에 음식관리가 힘들어서 알아보다보니 삭센다라는 약이 있던데요. 닥터나우에서 실비청구용 소견서랑 세부영수증 받고 처방받아 실비보장 받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