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에 상처가 나면 어떻게 되나요?
혈관에 상처가 나면 어떻게 되나요
혈관에 상처가 나면 어떻게 되나요
AD
혈관에 상처가 나면 혈액이 혈관 밖으로 새어나올 수 있습니다. 이를 출혈이라고 합니다. 출혈의 정도는 상처의 크기와 위치, 그리고 혈관의 종류(동맥이나 정맥)에 따라 다릅니다. 동맥의 경우 혈압이 높기 때문에 상처가 났을 때 출혈이 심하고 붉은색의 혈액이 뿜어져 나올 수 있습니다. 반면 정맥의 경우 혈압이 낮아 출혈이 덜 심하고 어두운 색의 혈액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상처의 경우, 혈액이 응고되어 자연스럽게 출혈이 멈추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혈액응고라고 하며, 혈소판과 응고인자가 작용하여 상처 부위를 막아 출혈을 멈추게 합니다. 그러나 간경화와 같이 간 기능이 저하되어 응고인자의 생산이 줄어들면 지혈이 어렵다고 해요.
그러나 큰 상처나 혈관 손상의 경우, 출혈이 심하고 혈액응고만으로는 출혈을 멈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응급처치가 필요하며, 신속하게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심각한 혈액 손실로 인해 쇼크 상태에 이르거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혈관에 상처가 났을 때는 다음과 같은 응급처치를 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심하거나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즉시 119에 전화하여 응급 구조를 요청하거나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채혈 시 혈관에 손상을 입었다면, 단단하고 부어오를 수 있어요. 의료진이 해당 부위를 확인하셨다면 사용을 줄여주시고 지켜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멍이 심하게 들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다시 한 번 해당 의료기관에 진료 가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