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등 자주 복용이 자연 치유력 저하시킬까요?
몸이 좀 허약해서 약의 도움을 자주 받고 있는데, 항생제 등의 약을 자주 처방받아 먹는 것이 자연 치유력을 저하시킬 수도 있나요?
몸이 좀 허약해서 약의 도움을 자주 받고 있는데, 항생제 등의 약을 자주 처방받아 먹는 것이 자연 치유력을 저하시킬 수도 있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항생제를 자주 복용하는 것이 몸의 자연 치유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있으신 것 같아요. 항생제는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불필요하게 자주 사용하게 되면 몸의 면역 체계가 약해질 수 있고, 항생제 내성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은 특정 세균이 항생제에 저항성을 발달시켜 치료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생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 치유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의 개선이 매우 중요하며, 면역력 증강을 위한 주사제나 성분에는 다양한 의약품이 있으나, 이러한 주사제의 경우 일시적인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장기적인 면역력 강화에는 생활 습관의 개선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약물 복용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가 걱정된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혈액 검사 등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퀴놀론계 항생제 복용중 부작용이 의심되면 복용을 중단할까요? 비세균성 전립선염 치료용으로 복용중인데 두통, 전신에 부위를 특정할 수 없는 찌릿함, 서혜부 골격 불편함(통증), 집중력 저하 등이 생겨 퀴놀론계 항생제 부작용을 의심중입니다. 복용중인 약은 오젝스정과 위장약 2개였습니다.

목감기로 항생제 처방 받고 먹고 있는데요 혹시 항생제 복용하면서 단 음식(초코케잌 등) 먹어도 될까요? 또 다른 항생제 복용시 주의사항은 뭐가 있나요?

피임약 1년째 먹고 있는데 최근 세팔로스포린계 3세대 항생제를 먹게되었습니다 피임약 먹는도중에 세팔로스포린계 3세대는 피임효과를 저하시킨다는 말이 있는데 항생제 복용중에만 이중피임 하면 될까요? 아니면 항생제 복용이 끝난 후 며칠동안 이중피임을 해야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