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변이 대장암 증상인지 구별할 수 있나요?
어제 설사약이랑 시금치를 먹긴했는데 흑변을 본거 같아요 이거 대장암 흑변인지 구별가능한가요? 노란물은 소변이에요
어제 설사약이랑 시금치를 먹긴했는데 흑변을 본거 같아요 이거 대장암 흑변인지 구별가능한가요? 노란물은 소변이에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대변 양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사진 속 변은 전체적으로 진한 갈색에서 약간 검은빛이 도는 색을 띠고 있으며, 시금치 잎, 씨앗 등 섬유질과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섞여 있는 모습이에요. 물기가 많고, 변의 형태가 일정하지 않으며, 섬유질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 확인돼요. 이런 양상은 최근에 섭취한 시금치 등 채소류와 설사약 복용에 의한 소화불량, 장운동의 증가로 인해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배출된 결과로 볼 수 있어요.
흑변은 일반적으로 위장관 출혈, 특히 위나 십이지장 등 상부 위장관에서 출혈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이때 변은 자장면 소스처럼 완전히 새까맣고, 끈적이며, 윤기가 돌고, 특유의 악취가 강하게 나는 경우가 많아요.
흑변의 원인은 위·십이지장 궤양, 식도정맥류, 대장 게실증, 대장암 등 다양한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가 필수적이에요. 상부 위장관 출혈이 있을 때는 혈액이 소화관을 지나면서 세균과 위산에 의해 검게 변색되기 때문에 이런 변이 나타날 수 있어요.
다만, 음식이나 약물에 의해서도 변 색이 검게 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김, 초콜릿, 철분제, 비타민, 시금치 등 어두운 색의 음식이나 약물을 섭취하면 변이 일시적으로 검게 보일 수 있어요. 실제로 설사약 복용 후에는 장운동이 빨라져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배출되면서 변 색이 평소와 다르게 보일 수 있고, 시금치 등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면 섬유질이 그대로 남아 변 색이 진해질 수 있어요.
대장암 등 심각한 질환에 의한 흑변은 보통 진한 흑색, 끈적임, 악취, 윤기, 복통·빈혈·어지럼증 등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반면, 음식이나 약물로 인한 변색은 특별한 전신 증상 없이 식습관 변화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사진 속 변은 완전히 새까만 흑변이 아니고, 음식물 찌꺼기와 섬유질이 많이 섞여 있으며, 물기가 많아 설사에 가까운 모습이에요. 이런 경우는 대개 음식물과 설사약의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현재 사진과 설명만으로는 대장암 등 심각한 질환에 의한 흑변으로 보이지 않고, 음식물과 설사약의 영향이 더 커 보여요. 하지만 변 색이 계속해서 진하게 나오거나, 복통, 어지럼증, 빈혈, 체중 감소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내과(소화기내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초기 증상이 없는 대장암. 대장암 증상과 원인, 예방법을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한쪽이 눌린변이 나오는데 대장암 증세인가요? 납작한변이요
보통 대장암 증상으로 설사,변비를 많이 이야기 하는데 대장암으로 인한 변비는 계속 변이 안나오는 건가요? 변비가 있다가 며칠 후 변기가 막힐 정도로 한번에 내보냈다면 이건 그냥 대장암과 상관없는 변비일까요?
항문에서 나온 피와 대장암 증상으로 나온 피는 어떻게 구별하나요? 대장암일 경우 증상과 (배에 가스가 찬 지 1년정도) 혈변은 변과 같이 선명한 피가 섞여 나오는 걸까요? 변을 보고 닦았는데 선명한 피가 같이 닦여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