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이 가슴통증과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나요?

김OO • 2025.10.18

역류성 식도염 심해지면 가슴통증이랑 어지럼증 있을수도 있나요? 뇌 mri ct 심장 조영제ct 찍었는데 뇌는 이상없고 심장은 조금 느리게 뛰는데 다른 이상은 없다하고 혈액검사에서 고지혈증 진단받았었는데 식단 운동해서 다시 검사받아보니 모두 정상범위보다 더 좋아졌는데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이상소견이 안나와서 근데 한 1년 ~2전부터 목에 이물감이랑 신물도 올라오고 지금은 좀 심해져서 목에서 편도결석도 은근 나오고 편도결석 냄새같은게 목에서 올라오고 가슴이 쓰리거나 통증이 가끔 있고 공복시나 밥먹은 후에 소화 못시키면 더 그런것 같은데 역류성식도염으로 봐야하나요? 이런증상일때 어느병원을 가야할지 어떤 검사를 해야할지 일상생활에 지장이 너무 갑니다

속쓰림명치통증소화불량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0.18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거나 손상시켜 가슴 쓰림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가슴이 쑤시는 느낌,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경우, 역류성 식도염 자체가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식도염으로 인해 식사량이 줄어 영양 부족이나 저혈당이 발생하면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 섭취 감소로 인한 탈수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목에 이물감,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 편도결석, 가슴 쓰림이나 통증, 특히 공복 시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은 역류성 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과 일치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는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위해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증상 완화를 위해 소량씩 자주 식사하기, 취침 전 3시간 이내에는 식사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커피,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초콜릿 등) 피하기, 상체를 약간 세운 자세로 수면 취하기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닥터나우가 지지 않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