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CT 방사선 피폭량은?
머리 ct를 찍었는데 얼마나 방사선에 피폭됬는지 알고싶습니다. 병원에 물어볼때 무엇을 물어봐야하나요? 등가선량? 흡수선량? 방사선가중치? 물어보면 다 알려주나요?
머리 ct를 찍었는데 얼마나 방사선에 피폭됬는지 알고싶습니다. 병원에 물어볼때 무엇을 물어봐야하나요? 등가선량? 흡수선량? 방사선가중치? 물어보면 다 알려주나요?
AD
머리 CT를 찍었을 때 방사선 피폭량을 알고 싶으시다면, 병원에 문의할 때 "CTDI"와 "DLP"를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 가지 지표는 CT 촬영 시 방사선 피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CTDI는 단위 길이당 방사선량을 나타내며, 특정 부위의 방사선 피폭량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 DLP는 촬영 길이를 고려한 총 방사선량을 나타내며, 전체적인 피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등가선량이나 흡수선량에 대한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도 있으며, 방사선가중치는 특정 조직이나 장기의 방사선 민감도를 고려할 때 사용됩니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더 구체적인 상담을 원하시면, 방사선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뇌 CT의 경우 5-10mSv 정도의 방사선량이라고 알려져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하시면서 병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검사의 필요성과 방사선 피폭량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므로, 검사를 받기 전에 진료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안녕하세요. 8개월 아기가 낙상으로 머리쪽 엑스레이를 연속으로 10장정도 촬영했는데 엑스레이 피폭량이 보통 0.1 이라도 하더아구요. 머리 ct는 1-2라도하던데 엑스레이 10장이면 저선량 머리ct 1회 방사선량과 동일하게 피폭된건가요? 몸 다른 부위 따로 차폐도 안했고.. 방사선 노출이 너무 걱정돼요ㅠㅠㅠㅠ 아직 대천문도 안닫혔고.. 한번에 연속 10번 엑스레이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수있을까요
초등학생 배가아파서 엑스레이 찍는데 몇번정도 찍어도 안전한가요??방사선 피폭량이 걱정되서요
안녕하세요! 추나 및 도수를 앞두고 있는 사람입니다. 해당 치료를 하려면 엑스레이를 군데군데 찍어보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마침 한 달 반 전에 정강이 쪽을 식탁에 박은 곳이 아직도 통증이 있어서 정형외과에서 해당 부분 엑스레이 진료도 볼까 합니다.(3주 전 쯤 동네 의원에서도 엑스레이를 찍었었는데 당시에는 문제가 없어보였지만 아직도 통증이 있어 다시 촬영해서 봐야할 거 같습니다.) 단기간에 이렇게 많은 엑스레이를 찍어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