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빈맥 증후군의 증상과 기립성 저혈압, 자율신경기능이상과의 관련성은 무엇인가요?
병원에서 기립성 빈맥 증후군인것같다는데요 정확히 증상이 뭔가요? 기립성 빈맥이랑 기립성 저혈압이 같이 있을수도 있나요? 그리고 이게 자율신경기능이상이랑 관련이 있을까요? 그리고 저 둘의 증상과 차이가 궁금합니다.
병원에서 기립성 빈맥 증후군인것같다는데요 정확히 증상이 뭔가요? 기립성 빈맥이랑 기립성 저혈압이 같이 있을수도 있나요? 그리고 이게 자율신경기능이상이랑 관련이 있을까요? 그리고 저 둘의 증상과 차이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두가지 질환 모두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나타나긴 하지만 나타나는 증상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혈류 순환에 따라서 두 가지 질환 모두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기립성빈맥 증후군의 경우 두통,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며, 앉았다가 일어날 때 시야가 흐릿해지는 현상도 증상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이는 누워 있을 때 맥박과 일어났을 때의 맥박수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기립성빈맥증후군은 일어섰을 때 뇌로 가는 혈류량이 떨어지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몸의 혈액량을 늘려주기 위한 치료로 평소 물을 많이 보충해주는 것이 좋으며, 필요시 맥박수를 낮춰주는 약물 치료가 권고되기도 해요. 반대로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갑자기 일어설 때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져 뇌 혈류가 감소하여 어지러움을 느끼는 질환이므로 특별한 치료약이 없는 것이 사실이에요. 기립성 저혈압 발생 예방을 위해 앉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는 것을 습관화 해주시고, 천천히 일어난 뒤에도 어지러움을 느낄 경우 약간 휴식을 취한 뒤 증상이 없어지면 움직이는 것이 좋아요. 즉, 기립성 저혈압은 원인을 교정해주고 추가로 약물적 치료가 시행될 수 있는 반면 , 기립성 빈맥 증후군은 조절되지 않는 맥박 수를 낮춰주는 약물 치료를 먼저 시도하게 될 수 있고 자율신경 조절의 이상이 더욱 뚜렷하다고 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가 기립성 저혈압이 심해서 쓰러진 적도 몇 번 있었습니다 약국에 갔을 때 따로 약 없다고 그냥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라는 말씀만 하셔서요.. 정말 기립성 저혈압은 따로 약이 없나요? 항상 머리 아프고 어지럽고 그럽니다..
갑자기 생길수도 있나요? 2달 전까지만 해도 전혀 없던 증상인데, 아침에 일어날때나 운동하면서 고개를 뒤로 젖히면 어지러워요.
안녕하세요 방금 출근 길에 지각할거 같아서 엄청 뛰어서 지하철을 탑승 하고 갑자기 머리가 핑 돌고 눈앞이 흐릿 하며 잘 보이지 않고 식은 땀이 엄청 나면서 속이 불편하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할 거 같은 증상이 있었어요 화장실을 겨우 찾아가서 용변을 보니 나아졌습니다 오늘 한 번만 그런 게 아니라 가끔 이런 증세로 너무 힘들고 어릴 때 한 번에 쓰러진적이 있었는데 제가 병원을 한번도 간 적이 없어요 이 증세가 계속 유지 되는 게 아니어서 병원 가서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서 안 갔거든요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나 먹는 약이 있을까요 계속 이렇게 언제 발생 될지 모르는 증상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 너무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