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빈맥 증후군의 증상과 기립성 저혈압, 자율신경기능이상과의 관련성은 무엇인가요?

박OO • 2023.10.26

병원에서 기립성 빈맥 증후군인것같다는데요 정확히 증상이 뭔가요? 기립성 빈맥이랑 기립성 저혈압이 같이 있을수도 있나요? 그리고 이게 자율신경기능이상이랑 관련이 있을까요? 그리고 저 둘의 증상과 차이가 궁금합니다.

신경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경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0.26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두가지 질환 모두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나타나긴 하지만 나타나는 증상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혈류 순환에 따라서 두 가지 질환 모두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기립성빈맥 증후군의 경우 두통,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며, 앉았다가 일어날 때 시야가 흐릿해지는 현상도 증상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이는 누워 있을 때 맥박과 일어났을 때의 맥박수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기립성빈맥증후군은 일어섰을 때 뇌로 가는 혈류량이 떨어지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몸의 혈액량을 늘려주기 위한 치료로 평소 물을 많이 보충해주는 것이 좋으며, 필요시 맥박수를 낮춰주는 약물 치료가 권고되기도 해요. 반대로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갑자기 일어설 때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져 뇌 혈류가 감소하여 어지러움을 느끼는 질환이므로 특별한 치료약이 없는 것이 사실이에요. 기립성 저혈압 발생 예방을 위해 앉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는 것을 습관화 해주시고, 천천히 일어난 뒤에도 어지러움을 느낄 경우 약간 휴식을 취한 뒤 증상이 없어지면 움직이는 것이 좋아요. 즉, 기립성 저혈압은 원인을 교정해주고 추가로 약물적 치료가 시행될 수 있는 반면 , 기립성 빈맥 증후군은 조절되지 않는 맥박 수를 낮춰주는 약물 치료를 먼저 시도하게 될 수 있고 자율신경 조절의 이상이 더욱 뚜렷하다고 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신경과 관련 질문

닥터나우 앱에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비대면 진료 받아보세요!

365일 24시간 내내 가능해요

소개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