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중이시고 소량의 출혈이 있어서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말씀해주신 출혈은 착상혈일 가능성은 없어보이며, 경구피임약 종류를 바꿔서 복용한 것으로 인한 출혈일 가능성이 높아보여요. 또한 임신 가능성은 없어보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우선 4월 6일 마지막 관계 10일 이후 산부인과에서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테스트를 했었고 비임신이 확인되셨다면 임신 가능성은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겠어요.
질문자님의 경우 경구피임약 변경으로 인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으며, 구역감 등의 증상도 경구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이상반응일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의 경우 복용 후 처음 3개월 동안은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피임약 복용 첫 달에는 복용자의 10~30%가, 셋째 달에는 복용자의 10% 이하가 부정출혈을 경험한다 해요.
부정출혈이 발생했을 때에도 경구피임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지만, 그 출혈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고, 지속적이라면 약사/의사와 상담하여 경구피임약 변경해 보시거나, 산부인과의 진료가 필요해요.
착상혈은 관계일로부터 약 7~10일 정도 지난 시점에서 착상이 이루어지며 발생하는 소량의 출혈이에요.
개인마다 출혈의 양이 다르지만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며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에요.
출혈 양상만으로 착상혈과 부정출혈을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착상혈로 임신을 확인하기 보다는 임신을 확인한 후 과거의 출혈이 착상혈이였음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질문자님의 경우 착상혈보다는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고 임신 가능성은 없어보이므로 지금처럼 경구피임약 복용을 일정하게 유지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로 인해 걱정되신다면 다시 산부인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