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내용 이해가 어려운 원인은 무엇인가요?

박OO • 2025.06.20

어릴 적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살면서 큰 문제를 경험하진 않았지만 사소한 불편함은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이고 어떤 검사나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1. 사람이 많은 곳에서 유난히 말을 못 알아들음, 술자리 등에서 대화에 참여하기 어려움 2. 가끔 일대일 대화에서도 상대의 목소리는 인식하나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3. 한 번에 못 알아 들어서 응? 뭐라고? 라고 되묻는 경우가 잦음 4. 왜 이렇게 말을 못 알아듣냐는 말을 들어봄 5. 수업을 들어서는 이해하지 못하고, 칠판 필기 또는 글을 읽어서 독학하는 등의 방법으로 공부함 6. 긴 말을 한 번에 많이 들으면 이해하지 못하고 초반 내용만 기억함 청력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만 머리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Adhd도 의심해봤으나 이외의 증상이 없고 집중력은 좋은 편이라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는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이비인후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이비인후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6.2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은 청력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청각적 정보 처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청각정보처리장애(Auditory Processing Disorder) 또는 의사소통장애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

    청각정보처리장애는 귀에서 소리를 잘 듣지만, 뇌에서 그 소리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배경 소음이 있는 환경(사람이 많은 곳, 술자리 등)에서 대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고, 긴 지시사항을 기억하기 어려우며, 자주 되묻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말씀하신 것처럼 수업을 들어서 이해하지 못하고 글로 읽어야 이해하는 것도 청각적 정보보다 시각적 정보 처리가 더 효율적인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정확히 진단받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서 기본적인 청력 검사를 받아 청력 자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청각정보처리능력 평가가 가능한 청각학 전문가나 언어치료사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전반적인 인지기능 평가를 통해 다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진단 후에는 상황에 맞는 대처 전략을 배우고, 필요한 경우 청각정보처리 훈련이나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는 중요한 대화 시 조용한 환경을 선택하거나, 상대방에게 천천히 말해달라고 요청하는 등의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이비인후과 관련 질문

  • 기억력이 너무 나빠진 거 같아요

    안녕하세요. 24살 여자입니다. 원래도 잘 까먹는편인데 최근 들어 업무에 지장이 있을만큼 기억을 잘 못하는 거 같습니다. 전날 저녁을 뭘 먹었는지도 종종 기억하지 못합니다. 사람과 대화를 할때도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 아닌데도 곧 바로 이해를 못하고 두 세번 들어야 이해를 하고 글을 읽을때도 집중하여 읽지 못하며 대화 중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때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우울감을 느낀 것은 꽤 오래된 거 같고 회사 외의 외출 일정이 생기거나 사람을 대면하게 되면 매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정신과 내원을 해보는게 좋을지 위 증상이 단순한 스트레스로 인한 것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정신건강

    2023.08.15
  • 이해가어려워요

    애기를 7월13일날에 낳아서 3일동안 입원하고 퇴원했는데 병원에서 실밥 다 녹으면 해도된다고해서 생리터진지 4일인가5일 좀 넘었는데 오늘 애기가 1개월5일정도 됐고 꼬맨곳이 다 아물어서 남편과 관계를 안한지 오래되어서 남편이 콘돔끼고 넣었는데 안쪽이 찢어지는거처럼 엄청 아프고 쓰라려서 남편에게 말해서 남편이 뺬는데 씻을때랑 그냥 누워있을때 아래가 조금 쓰라리는데 이거 실밥이 풀렸다던가 잘못꼬맸다던가 그런건 아닌가요?? 글구 관계를 다시 해도되는건가요??

    성 고민

    2023.08.17
  • 뇌 활동이 둔해지고 기억력 저하, 이해력 감소 증상이 2년째 지속되는데 어떤 질환일까요?

    뇌자체가 활동을 안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지금 2년째 뭐라고 정확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설명하자면 제가 느끼는 모든 감각이 멍하고 글을 읽거나 남의 이야기를 들을때에도 이해가 안되고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기억이 안난다는 것은 그냥 기억이 없어진다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보통 사람이라면 당연히 할수있는 상황에 대한 판단과 대화의 이해가 아예 안됩니다. 그런 필수적인 기능이 작동하지 않다보니 남을 공감하지 못하게 되는것도 있는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되지 않으니 공부를 하거나 수업을 들을 때 그 내용을 억지로 머리에 넣으려고 하면 잘 되지 않고그 내용이 머리에 들어와도 이질적으로 느껴지고 그 내용에 대한 이해는 전혀 없고 글의 모양밖에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그 기억도 삽시간에 사라지고요. 이런 증상을 2년째 겪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학습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나타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조금이라도 의심 가는 것이 있다면 답변부탁드립니다 전 18세 입니다.

    신경과

    2024.01.28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