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스테론 저하 시 치료 방법은?
혈액검사결과 테스토스테론 1.4ng로 저하증 의심되는데, 제 나이(만33세)기준으로 8시간 수면+낮잠(1시간)이어도 피로감있음, 성욕 덜함, 발기력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면 호르몬 치료가 시급한지, 이경우 주사(네비도) 대신 경구약처방으로 진행해도 될지 궁금하며 경구약은 비대면처방이되는지 궁금합니다
혈액검사결과 테스토스테론 1.4ng로 저하증 의심되는데, 제 나이(만33세)기준으로 8시간 수면+낮잠(1시간)이어도 피로감있음, 성욕 덜함, 발기력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면 호르몬 치료가 시급한지, 이경우 주사(네비도) 대신 경구약처방으로 진행해도 될지 궁금하며 경구약은 비대면처방이되는지 궁금합니다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게 나와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기준치보다 낮아 저테스토스테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적 특징을 나타내기 때문에 남성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근육량, 근력이 떨어져 물렁물렁한 몸이 되며 복부비만이 심해지며, 팔, 다리가 가늘어지고 배가 나온 체형이 됩니다.
남성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기도 하는데, 이는 의사와 반드시 상의 후 진행해야 합니다.
증상이 삶의 질에 영향을 크게 준다면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남성 호르몬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직장 수지 검사를 통하여 전립선을 검사하며, 전립선 특이항원(PSA), 혈색소, 헤마토크릿, 지질 등의 혈액검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체내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컨디션이나 시간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혈액검사를 받을 때는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한 뒤 오전 7~11시 사이에 채혈하고, 반복해 검사할 것을 권합니다.
국내에는 테스토스테론 경구제는 승인된 것이 제한적이며, 간 대사 부담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근육 주사나 겔타입 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또한 네비도의 경우 근육주사로 투여하기 때문에 병원 내에서 투여합니다.
따라서 병원에 컨디션이 좋을 때 방문하여 재검사하고 적절한 약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밖에도,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금연, 절주,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내분비내과에 방문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남성 갱년기의 특징적인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약 5년전쯤 비뇨기과에서 남성호르몬 수치를 검사했는데 2.7 정도 나왔습니다. 거의 밑바닥 수준이죠. 사실 이 나이 먹도록 잦은 피로감에 시달렸고 나이가 드니 성욕감퇴와 발기력도 현저히 떨어지더군요. 최근 비아그라 처방을 잠깐 받아서 복용했었는데 관계시에 발기력은 꽤 좋아지더군요. 문제는 고질적인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피로감(삶의 질 저하)등은 어쩔수가 없네요 ㅠ 그래서 남성호르몬 보충 치료를 고민중이긴한데, 문제는 장기간 남성호르몬 치료를 했을시에 몸에서 테스토스테론 생성을 거의 하지 않게되는 부작용이 생긴다는 얘기를 알게되어 솔직히 좀 꺼려집니다. 그래서 2~3달 단기간 치료하고 몇 달 쉬다가 또 단기간 치료하고 이런 식으로 하면 남성호르몬도 어느정도 보충이 되는 효과를 보면서 위에서 언급한 신체의 테스토스테론 생성 거부부작용은 좀 많이 줄어들까요?
철분 수치 저하 원인과 치료방법?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한 사람이 DHT 억제약물을 복용했을때 부작용이 발현될수 있을까요? 제가 체지방량이 31%정도 되는 고도비만인 사람입니다 근데 탈모치료제 복용후 하루만에 성욕이 감퇴되는것같고 음란물을 봐도 흥분을 안하는데 성욕은 테스토스테론이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비만이나 안좋은 생활습관 운동부족으로 인해 테스토스테론이 적었는데 탈모약 복용을 통해 dht가 억제되어 성욕이 감퇴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그리고 만약 탈모치료제를 계속 복용하면서 성욕을 증진시킬수있는 방법 운동,체중감량등으로 부작용을 무마시킬수 있을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