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밤만 되면 우울감이 몰려오는 상황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트라우마로 인한 우울감이 체질화되었다고 느끼시는 부분도 정말 어려운 경험일 것 같네요.
우울증 약물 치료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은 도파민, 세로토닌 등 기분을 조절하는 물질들의 분비에 관여하여 우울감, 기분저하 등의 증상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약물의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효과를 보기까지 4~6주 이상 걸릴 수 있으며,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의 경우, 복용하는 약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약 복용 초기에 일시적으로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약물에 따라 졸음, 구갈,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적응되어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이유 없이 오는 우울감이라고 하셨는데, 이런 경우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합한 약물 선택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