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진단 받은 상황에서, 복부팽만이 심하고 변비가 생겼다고 하셨어요.
현재 증상들이 불편한데 다른 검사가 필요하거나 의심되는 질병이 있을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적어주신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현재 역류성 식도염과 함께 2달 째 복부팽만 증상이 있고 위와 장이 활발하게 안움직이고 음식물들이 소화가 안된 채로 장으로 내려가는 느낌 등이 든다고 하셨어요.
현재 적어주신 복부 팽만과 변비 증상은 기능성 위장 장애 또는 장관 운동 이상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혹시 음식물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거나, 복부팽만, 음식물 소화가 지연되는 증상들이 있다면 위장관 운동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실제로 위장 운동기능이 떨어졌는지 등은 위 배출 검사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해요.
복부팽만 증상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혹시 가스도 많이 차시나요?
가스가 증가하고 변비와 설사 증상이 교차로 발생하거나 할 경우 소장 내에 세균이 과증식(SIBO)하는 질환의 가능성도 있어요.
또 변비와 복부팽만이 반복되고, 스트레스 등에 의해 복통 등이 발생하거나 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간으성도 있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역류성 식도염과 30%이상 동반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하지만 꼭 질환이 아니고 평소 식습관에서 섬유질이 부족하거나, 수분 섭취가 적다면 변비가 유발되고 가스가 차는 복부팽만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불편감이 심하다면 다시 한 번 소화기 내과를 가보시는 것도 좋아요.
가스 제거제 또는 복부팽만이나 불편감을 줄여주는 약 등을 처방받을 수 있고, 필요하다면 추가 검사도 시행해 볼 수 있으므로 소화기 내과 의사와 진료를 해보시면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