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장애 치료에 어떤 약이 사용되나요?
망상장애 치료약
망상장애 치료약
제지인이 공황장애라고 의사쌤께 이야기를 듣고 약은 안먹고 심리치료적 접근으로 호전되서 정상적삶을산다는데 저는 불안감이 찾아와 불편해서 공황장애약을 제가 잘 챙겨서 먹거든요 본인의 심리치료만으로도 치료가되나요? 저는 관계망상인지 관계사고인지가 제가 그런게 연결시키는거 아니다 비슷할뿐같지않고 그런뜻으로 나한테 한게 아니다고 여러번속으로 되새기면 없어지고요 일할때나 한참 수다에 빠져있으면 안보여요 지금은 아닌데 하나의 관계사고를 때면 다른것으로 관계사고가 뭔가에 순간 놀라서 꽂히고 그러면 제가 다시 속으로 정리해서되새기면 사라지더라고요 그담부턴 없어졌는데 약을 바꾸니 불안감까지없어져서 무슨일이 있었나싶고 그래요 지금은 몇일전 관계망상인가관계사고를 했나쉽고 공황장애약먹고 일상자체의 불안이 없어지니 없었던일같아요 저처럼 마음속으로 정리하고 되새기면 관계망상이나관계사고가 사라지나요? 저는 불안주는 공황장애가 겁나는데 스스로 치료했데요 가능해요?
망상장애 가족 대응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머니가 망상장애를 앓고 계신데 가족은 어떤 자세로 대처해야할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처음에는 아버지에 대한 의부증 증세가 점점 악화되어 가족들이 어머니의 질환을 알게 되었고, 그 망상은 점점 다른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다른 망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ex. 남편은 외도를 하고, 딸이 범죄를 저지른다) 망상장애가 있는 가족에게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중립적으로 대처해야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나를 의심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망상의 중심인 당사자에게 확인을 물어볼 땐 그런 사실이 없다고 딱 잘라 부정을 하는 것이 좋나요? 아니면 얘기를 들어주는 것이 좋나요? 없는 사실이니 없는 사실이라고 말해주는데 그 과정에서 어머니 본인이 부정당한다는 생각에 슬퍼하는 모습이 보여 참 괴롭습니다…
제가 망상장애가 있는데 5년전에 심장이 많이 뛰면서 땀이 나고 모든 게 불안하고 죽음에 대한 공포 및 불안감이 갑자기 든 때가 있었습니다. 신체망상(제 몸속에 뭔가 움직이는게 예민하게 느껴지면서 세균이 들끓는다는 신체망상)이 들었습니다. 고등학생 때, 와해된 언어를 쓴다는 이유 한가지로 조현병 진단을 정신과 병원에서 진단을 받았는데, 그때 1개월 이상의 지속적인 과정을 지켜보지 않았고, 와해된 언어가 아닌 불안 증상으로 말을 잘 뚜렷이 못하고 더듬거리는 상태였던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현병이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주변에서는 망상 장애가 있다면서 조현병이 확실하다고 합니다. 지금도 뭔가 불안해질 때 신체망상이 가끔 듭니다.. 혹시 불안장애가 심해지면서 공황장애가 약하게 작용되고 있는건지, 그러한 망상장애만으로도 조현병인게 정말 맞는 말인지 아니면, 공황장애가 신체망상을 동반하는건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망상장애가 조현병과 독립적인 질병일수도 있는거지도요